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다들 내가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카더라 통신으로 인해서 잘못된 착각을 하고 있을 수 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식욕이 더 강해지는 느낌과 더 살이 찌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필자도 요즘 들어서 살이찌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잘못된 생각


아침식사의 중요성

 

아침식사를 거르게되면 뇌가 예민하게 변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들의 식욕이 점심이나 저녁에 터져서 기름진 음식을 찾고 과식이나 폭식을하게 된다. 돈가스, 떡볶이, 짜장면, 짬뽕, 치킨, 피자 등 밀가루 음식들.. 그리고 아침을 안먹었으니까 점심 때 두끼니 만큼의 양과 칼로리를 먹어도 된다고 잘못된 착각을 하게 된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이건 정말 잘못된 생각이다. 이게 진짜 우리가 살이 찌는 이유이다. 아침을 굶었다가 한꺼번에 음식을 많이 넣게 되면 순간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탄수화물양을 넘어서면서 지방으로 축적이 된다. 그러니 아침을 굶지 말고 꼭 챙겨 먹고 챙겨먹을 시간과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건강음료나 식사대용 마시는 단백질(프로틴)으로라도 꼭 섭취하는걸 추천한다.

 

 

 

 

 

 

 

 

 

 

 

 

 

 

 

 

 

 

▶ 아침식사의 중요성 3가지


아침식사의 중요성

 

첫번째, 아침식사를 먹지 않는다면 뇌의 보상 시스템으로 인해서 음식에 대한 욕구가 많이 커진다. 인간의 뇌에는 기분을 좋게 만듦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조절하는 ' 보상체계 '라는 뇌의 회로가 있다. 아침을 굶게 된다면 부족한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서 뇌의 보상 시스템이 작용하게 되기 때문에 점심식사 때 과식을 하게 된다.

 

점심과 저녁에 돈가스, 떡볶이, 짜장면, 짬뽕, 치킨, 피자, 초밥 등이 먹고싶은 이유가 우리의 뇌 때문이다. 이렇게 뇌의 보상기전에 의해서 아침을 거르게 되면 점심과 저녁에 기름진 음식으로 과식을 하게 되는데 본인의 의지력으로 이걸 컨트롤 하기는 진짜 힘든 부분이다.

 

아침과 점심에 최대한 칼로리 섭취를 줄었다가 보상 작용으로 저녁에 정신없이 먹게 되는 경험이 게속 반복이 되면 이게 보상시스템으로 인한 작용이다. 대부분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주로 겪는 부분이다.

 

두번째, 인간의 신체는 면을 취하는 동안에도 생존을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인데, 우리 몸은 자는 동안 굉장히 많은 에너지를 쓴다. 자는 동안에 숨도 쉬고, 심장도 움직이고, 폐도 움직이고 뇌의 경우는 전체에너지의 70%까지도 소비를 하기 때문이다.

 

아침에 막 일어났을 때는 자는 동안 에너지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체내에 저장된 글리코겐이 적어서 식사를 통해 꼭 탄수화물을 보충해줘야 한다.

 

세번째, 아침식사를 거르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줄어든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우리 몸이 굶주리게 되면서 에너지가 많이 없기 때문에 뇌는 이를 비상사태라고 인식하게 된다. 그래서 몸에 에너지가 없어서 신진대사를 감소시키고 신체활동을 줄이며 배고픔을 강하게 느끼게 한다. 예를 든다면 ' 휴대폰 절전모드 '같은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다.

 

 

 

 

 

 

 

 

 

 

 

 

 

 

 

▶ 아침식사에 대한 연구 결과


아침식사의 중요성

 

일상생활에 겪는 예로는 잘 안움직이고, 움직이기 싫어지고, 직장에 출근하면 졸리는 이유가 아침을 굶어서이다. 이것은 연구 시험결과로도 확인을 할 수 있다. 일본 나고야대학 연구팀은 쥐 56마리를 아침을 먹는 쥐와 아침을 먹지 않는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2주동안 이 두 그룹의 체중변화, 체온 등을 조사했다.

 

실험결과 아침을 먹지 않은 쥐들은 에너지를 절약하고자 신진대사가 감소했다. 또 두 그룹의 쥐는 식사 시간만 다를 뿐 같은 양을 먹었는데 아침을 먹지 않은 쥐들이 아침을 먹은 쥐들에 비해 5g 체중이 8% 더 높은 실험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아침식사를 아침식사의 중요성이 그냥 가볍게 지나칠만하지는 않은것 같다.

 

' 아침을 안먹는데 살이 찌는것 같다 '라고 생각이 든다면 당장 내일부터라도 아침식사를 대충이라도 챙겨먹는 습관을 만드는것을 추천한다. 필자도 아침을 안먹는편인데 아침식사에 대해 접하고 나서 부터 아침식사 챙겨먹고 있다. 신진대사, 기초대사량을 줄이면 신체밸런스가 무너진다는 신호이고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니 아침을 꼭 챙겨먹는것을 추천한다.

 

 

 

 

 

 

 

 

 

 

 

 

 

 

▶ 아침식사 식단 꿀팁


아침식사의 중요성

 

아침에는 꼭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사를 하는게 좋다. 그리고 식이섬유도 정말 중요하다.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소장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주고, 가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할 경우는 인슐린 분비도까지 감소시켜준다.

 

그리고 탄수화물은 복합탄수화물로 섭취하는게 좋은데 탄수화물 구조가 단순한 탄수화물의 경우 우리 몸의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게 된다. 혹시 공복에 카라멜 마끼아또, 바닐라라떼,달달한 스무디 등을 공복에 많이들 섭취한다면 꼭 기억해야한다. (공복에 섭취하면 정말 안좋다는 뜻)

 

달달한 음료를 먹게 될 경우에 급격하게 올라간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굉장히 많은 인슐린이 필요이상으로 과다분비하게 된다. 인슐린은 체내 포도당을 간, 혈관, 지방조직에 중성지방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가는 것은 살이 찌고 건강악화를 불러올 수 있다. 그렇기에 공복이라고 달달한 음료로 대체하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아침식사의 중요성

 

정리하자면 탄수화물을 섭취해서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영양성분표를 확인했을 때 당류가 낮은 식품이라면 복합탄수화물 비중이 높은 식품이라고 볼 수 있으니 아침에 챙겨 먹는게 좋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충분하더라도 미량영양소인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항상 비타민과 무기질은신경써서 섭취해주는걸 추천한다!

 

아침은 탄수화물+식이섬유로 챙겨먹는것을 추천!
진짜 아침먹을 시간이 없다면 건강음료나 빵, 식사대용 마시는 단백질(프로틴)을 추천!

 

 

 

 

 

다이어트 식단 필수! 고단백질 저칼로리 음식 9가지 추천!

 

다이어트 식단 필수! 고단백질 저칼로리 음식 9가지 추천

목차  1. 계란  2. 소고기  3. 저지방우유  4. 새우  5. 땅콩  6. 두부  7. 닭가슴살  8. 칠면조 가슴살  9. 참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고단백질 저칼로리 음식을 소개하겠다. 고단백질 음

blog-zlwhsor.com

 

바쁜 사람들을 위한 든든하고 간단한 아침메뉴 꿀 조합 4가지!

 

바쁜 사람들을 위한 든든하고 간단한 아침메뉴 꿀 조합 4가지

목차  1. 주먹밥+된장국  2. 죽+김치  3. 시리얼+견과류  4. 주스+삶은달걀  5. 밥은 보약이다 이 글은 시간 여유가 없어서 잠을 대신해 밥을 포기하고, 아침식사를 챙겨먹기 귀찮은 사람들을 위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