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에 좋은 음식

암 중에서 비교적 눈여겨보지 않았던 췌장암은 최근 발병률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췌장은 위장 뒤에 있는 작은 기관으로 체내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하지만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갑작스레 병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다.

 

췌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소로는 음주,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들이 있다. 췌장을 예방하기 위해서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여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검사 받고, 췌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여 췌장 건강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더보기

췌장암이란? -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 잡스, 세계적인 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그리고 대표 국민배우 김영애까지 사망에 이르게 ' 췌장암 '. 췌장암은 췌장에 생긴 암세포가 발생한 것으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생존율이 5% 이하일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다. 또한,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빠르고 방사선 치료 효과도 떨어진다. 이러한 까닭에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악명 높은 암으로 불린다.

 

 

 

 

췌장에 좋은 음식

목차

 1. 췌장에 좋은 음식 7가지

  1. 양배추
  2. 마늘
  3. 시금치
  4. 고구마
  5. 버섯
  6. 그 외 음식들

 2. 췌장에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방법

  1. 견과류와 씨앗
  2. 냄새 나는 음식
  3.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
  4. 가공육
  5. 췌장암 자가 진단 방법

↓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세요

 

 

" 췌장에 좋은 음식 7가지 "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손꼽히는 음식은 양배추다. 양배추는 위장보호, 위장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U는 위장을 보호하고 비타민 K가 위장 출혈을 막아 췌장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췌장암 환자일 경우 양배추를 매일 2번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수용성 영양소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시간 조리 또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마늘

췌장에 좋은 음식 중 두 번째는 마늘이다. 마늘에는 황, 아르기닌, 올리고당류, 플라보이느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이 췌장 조직에 이로운 역할을 하여 도움을 준다.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이 적은 경우 췌장 장애를 일으키는데 마늘의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에 도움을 줘 췌장 건강을 돕는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나 감소한다고 하니 꾸준히 마늘을 첩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 챙겨 먹기 귀찮다면 ' 마늘즙 '으로 간단히 챙겨먹는 것은 어떨까?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3. 시금치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 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특히, 시금치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올린이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해준다. 이 밖에도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에 루테올린, 아피제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췌장암 위험을 낮춰준다.

 

4. 고구마

한 연구 결과에서 고구마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췌장암 발병 위험을 50%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을 필요 이상으로 다량 분비하게 하는데, 이때 췌장을 지치게 하여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이에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장기 기능을 향상해 췌장 건강에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구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간식대용으로  ' 고구마스틱 ' 같은 걸로 틈틈히 먹는 것을 추천한다.

 

췌장에 좋은 음식

5. 버섯

버섯은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음식이다. 그중 복령 버섯에서 나오는 성분이 췌장암 발병 요인 MMP 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것은 이미 유럽에서 천연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는 차가버섯 이다. 

 

러시아에서는 오랫동안 민간 약재로 사용되어온 버섯으로 항얌효과가 뛰어나 췌장암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췌장에 좋은 음식

6. 마

마로 췌장암을 극복한 사례가 많다. 이는 마 속에 함유된 ' 뮤신 '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당단백질의 일종인 뮤신의 끈적한 성분이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벽을 튼튼하게 보호해 췌장 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마를 섭취할 경우 쪄서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소화가 편해지고 아삭한 식감을 살려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너무 오래 찔 경우 뮤신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5분 내로 찌는것을 추천한다.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7. 그 외 음식들

위에 보이는 음식들 이외에도 췌장에 좋은 음식은 정말 다양하다. 역시 췌장 기능을 항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녹두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과 시스테인, 글리신, 아르기닌 성분이 체내 독성분을 해독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검은콩, 완두, 토마토, 강황 등이 있다.

 

 

 

 

" 췌장에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방법 "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1. 견과류와 씨앗

견과류와 씨앗은 건강한 지방 공급원이지만, 암 치료로 인한 소장의 부종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견과류와 씨앗은 물론 소스, 통곡물 시리얼과 빵, 코코넛, 조리되지 않은 채소 및 팝콘의 섭취를 안하는 것이 좋다.

 

2. 냄새 나는 음식

췌장암과 싸울 때는 냄새가 강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냄새가 강한 음식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기에 양파, 마늘, 생선, 치즈강한 냄새가 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3. 기름기 많은 음식

소고기, 베이컨,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지방이 많은 고기뿐 아니라, 갑자칩, 나초 같은 고지방 간식도 피해주는 것이 좋다.

 

췌장에 좋은 음식

4. 술 (알코올)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나쁘지만 알코올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췌장암을 치료할 때 특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술은 증상은 악화시키고 췌장암에 걸릴 위험도 높다.

 

5.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와 영양소의 함량이 낮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췌장암의 발병 활률을 높인다. 

 

6. 가공육

햄, 베이컨, 소시지와 같은 가공육은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물질로 규정한 식품으로 췌장암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췌장에 좋은 음식

7. 췌장암 자가 진단 방법

  1. 소화가 안된다
  2. 황달 현상
  3. 복통 및 명치끝 통증, 요통 등 쪽에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4. 갑자기 고혈당, 당뇨 증상이 나타난다
  5. 이유 없이 살이 급격하게 빠진다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

흡연과 음주는 어느 질병에나 위험 요인이지만 췌장암 또한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2~5배까지 발생 위험이 높다. 그 밖에도 평소 육류를 선호하고 인스턴트 위주의 름진 식습관을 가지고 있고 비만, 당뇨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 60대 이상의 고령자, 췌장염, 췌장암 가족력이 있을 경우 췌장암에 걸릴 발생률이 올라가니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균형 잡힌 건강한 식습관,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관리를 해주는 것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췌장암 등통증, " 이유 없이 등이 "아프다면 주목!

췌장암이 생기면 등이나 허리 통증이 심하다는 얘기를 듣고 자신이 췌장암에 걸린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췌장암 환자 중 허리나 등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일부이

blog-zlwhsor.com

 

체온을 높여주고 " 면역력 " 에 좋은 " 슈퍼푸드 " 음식 10가지

목차 -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버섯 단호박 사과 감 고등어 당근 무 호두 생강 부추  2. 올바른 생활수칙으로 면역력 지키는 방법 하루 7시간

blog-zlwhsor.com

 

위암 증상과 원인,진단,치료,생존율,완치율, 예방 방법 총정리!

목차  1. 위암 증상 5가지 속 쓰림 잦은 구토 이른 포만감 체중감소 연하곤란  2. 위암 원인  3. 위암 진단  4. 위암 치료  5. 위암 예방방법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

blog-zlwhsor.com

 

간암 초기증상 총정리(원인,진단,치료,예방,생존율)

목차 - 간암 초기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생존율  1. 간암 초기증상  2. 간암 원인  3. 간암 진단  4. 간암 치료  5. 간암 예방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blog-zlwhsor.com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