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 보관법

곶감 보관법은 당장 먹을게 아니라면 무조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곶감 좀 먹어본 ' 곶잘알 '사람들은 잘 알것이다. 아무리 잘 말린 곶감도 내부에 수분이 남아 있고 당분이 많아서 상온은 물론이거니와 냉장실에서도 시간이 지나면 곰팡이가 피기 때문이다.

 

곶감 보관법
곶감은 플라스틱 밀폐용기 보관

곶감 보관법 중 냉동 보관에도 요령이 있다.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한번에 먹을 만큼씩 나눠 보관한다. 밀폐용기가 없으면 비닐봉지로 겹겹이 포장하는 것도 괜찮다. 그래야 본연의 맛과 색이 오래간다. 다만 냉동실에 넣어두면 점점 흰 분이 많이 생기는데 이는 수분이 적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냉동실에서 꺼낸 곶감은 상온에 5~10분 정도 두면 다시 말랑해지니 꺼내고 10분 정도 후에 곶감의 본연의 맛을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곶감 보관법
건조과실 먹거리 곶감

우리나라 건조과실을 대표 먹거리라고 하면 바로 곶감이 생각 날 것이다. 이 곶감은 껍질을 벗기고 건조시켜서 만든다. 식감은 쫄깃 쫄깃 하며, 달콤한 맛이 아주 중독성이 있는 맛이다.좋은 곶감을 사고, 맛있는 곶감을 샀다고 하지만 곶감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곶감 보관법, 곶감 만드는 방법, 곶감 보관기간 등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곶감 보관법
곶감 보관법

목차

 1. 곶감 보관법

 2. 곶감 만드는 방법

 3. 곶감 보관기간

 4. 변비 있는데 곶감 먹어도 될까?

 5. 감 효능 3가지

  1. 감기 예방
  2. 장 기능 개선
  3. 알코올 해독 작용

↓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세요

 

 

곶감 만드는 방법

곶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조과실이다. 떫은맛이 있는 생감을 완숙되기 전에 따서 껍질을 얇게 벗긴후, 대꼬챙이, 싸리꼬챙이 같은 것에 꿰어 햇볓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매달아 건조시킨다.

 

곶감 보관법
통풍이 잘되는 곳에 곶감 건조

수분이 1/3정도가 되었을 때 속의 씨를 빼내 손질해서 다시 말리고, 볏짚에 싼 후 상자에 늘어놓고 밀폐된 상태로 두면 완전히 건조되어 표면에 포도당의 흰 가루가 생긴다. 이것을 꺼내서 다시 건조하고 상자에 넣어 밀폐하면 곶감이 완성된다.

 

곶감 보관법
잘 말린 곶감
곶감 보관법
곶감-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 보관

곶감 보관기간

곶감 보관법으로 단기간 보관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고 보관 온도는 18~25도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최대 보관일은 7일 정도이다. 장기간 보관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싸서 꼭 냉동 보관을 해야한다. 

 

변비 있는데 곶감 먹어도 될까?

변비에 걸린 사람들은 감 섭취를 주의하는 경우가 많지만 모든 감이 변비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며 종류별로 차이가 있다. 단감에는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적게 들어있기 때문에 단감을 섭취할 때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곶감 보관법
곶감-단감

오히려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반면, 떫은 감으로 만든 곶감은 적당량만 섭취한는 것을 추천한다.

 

 

 

 

" 감 효능 3가지 "

곶감 보관법
감 효능

감기 예방

단감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 A, C는 호흡계 면역력을 높여줘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어린 감잎에는 이러한 비타민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차로 우려내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잎차의 비타민 C는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아서 비타민 섭취에 좋다.

 

장 기능 개선

감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과일로 장 기능과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감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 탄수화물, 당분이 몸에서 천천히 흡수되고 소화될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하여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돕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곶감 보관법
술-담배

알코올 해독 작용

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베타카로틴은 숙취 해소 해독 작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대사산물인 ' 코티닌 '의 체외 배출에도 효과가 있어 술과 담배를 즐기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은 과일이다. 또한,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몸의 저항력을 높이고 노화 방지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곶감 보관법, 곶감 만드는 방법, 곶감 보관기간, 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독자들이 이 글을 읽고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체온을 높여주고 " 면역력 " 에 좋은 " 슈퍼푸드 " 음식 10가지

목차 -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버섯 단호박 사과 감 고등어 당근 무 호두 생강 부추  2. 올바른 생활수칙으로 면역력 지키는 방법 하루 7시간

blog-zlwhsor.com

 

하수오 효능, 탈모·감기·관절염·심혈관 질환 예방 가능

목차 - 하수오 효능과 부작용  1. 하수오 효능과 부작용 하수오 종류 하수오 효능 하수오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하수오 부작용  2. 하수오 효능으로 개선 가능한 질환 10가지 탈모 예방 감기 예방

blog-zlwhsor.com

 

췌장에 좋은 음식 7가지! 잘못된 식습관 개선하자

췌장에 좋은 음식 암 중에서 비교적 눈여겨보지 않았던 췌장암은 최근 발병률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췌장은 위장 뒤에 있는 작은 기관으로 체내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blog-zlwhsor.com

 

555주스 레시피, 5분투자-5일만에-5kg감량 가능

555주스 레시피 매일 5분투자해서 5일만에 5kg을 뺄 수 있다면?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공복에 디톡스 해독 주스를 마셔보는 것을 추천한다. 오프라 윈프리의 다이어트 코치였던 의학박사 닥

blog-zlwhsor.com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