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델타 플러스 변이


델타 플러스 변이

 

' 전파력이 2배 이상으로 강하다는 델타 변이 '의 변이, " 델타 플러스 변이 "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델타 플러스 변이 "는 델타 변이의 특정 부위에 또다시 변이가 생긴 바이러스이다. 이 델타 플러스변이가 처음 확인된지역은 인도이다. 인도에서 언론 보도를 통해 이런 이름이 사용되면서 ' 델타 플러스 변이 '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이 떄문에 " 델타 플러스 변이 "는 과학적 용어라기보다는 이해가 쉽도록 붙여진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델타 플러스 변이를 " 델타형 AY 계통 "으로 말하고, " 과학적으로 델타 변이의 서브 그룹(하위집단)을 AY1, AY2, AY3로 나누고 있다.

 

 

 

 

 

 

 

 

 

 

 

 

2. 델타 변이와 델타 플러스 변이의 차이


델타 플러스 변이

 

델타 변이델타 플러스 변이가 무엇이 다른지 알기 위해선 바이러스가 세포와 결합하는 방식부터 살펴야 한다. 바이러스는 세포 안에 들어갈 때 그냥 들어가는 게 아니고, 일종의 문 역할을 하는 세포의 ' 수용체 '를 통해 들어가는데, 이 수용체와 바이러스의 돌기 부분이 결합하면서 바이러스는 세포안으로 침투한다.

 

델타 변이는 세포 안으로 들어가는 수용체와 결합이 더 쉽도록 돌기 단백질 부위가 바뀐 형태이다. " 델타 플러스 변이 "는 바뀐 돌기 부위에서 한번 더변화가 생긴거다. 

 

그럼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효과는 어떨까? -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를 따질 떄는 ' 중화능 감소율 '을 봐야한다. 중화능은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방어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 중화능 감소율 '을 따진다는 건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 때 항체로 인해 얼마나 저지되는지를 봐야한다.

 

델타 플러스는 비변이 바이러스보다 2.7~5.4배 정도의 중화능 지해 효과가 있다. 이는 델타 변이와 큰 차이가 없는 수치라고 방역 당국은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영국 역시 델타플러스에 대해 별도의 분류를 하지 않고 델타 변이와 같이 묶어서 관리하고 있다.이 떄문에 당국은 델타 플러스를 델타 변이의 ' 방계 '로 보고 이다.

 

한 번 더 변이가 일어났다고 해서 델타 변이와 큰 차이는 없다는 게 현재까지의 평가이다.

 

 

 

 

 

 

 

 

 

 

 

 

 

 

 

 

3. 백신 접종, 의미가 있을까?


델타 플러스 변이

 

현재 백신을 맞은사람도 가끔이지만 바이러스에 다시 감염이되고 있다. 그리고 변이가 계속해서 나오고, 돌파 감염이 생길수록 백신에 대한 의구심이 충분히 생길만하다. 방역 당국은 델타 플러스의 숫자 자체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적어서 이에 대한 백신의 효과 평가 자료가 거의 없다고 했다.

 

앞서 설명한 중화항체 회피 능력이 기존의 델타 변이와 거의 같은 수준이라서 " 경계는 해야겠지만 과도한 우려는 미리 할 건 아니다 "라고 다그쳤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렇게 발표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연내과 교수는 " ' 델타 플러스 '라고 하니 뭔가 강력한 특성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데, 연구가 안 돼 있다 "라고 했다.

 

김 교수는 바이러스 역시 살아남기 위해 계속 변이가 나올 거라고 밝혔다. 해외여행력이 없는 델타 플러스 감염 사례로 보아 ' 델타 플러스 '해외에서 들어왔을 수도 있지만, 국내에서 이미 우세변이화가 된 델타 변이가 자체적으로 변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4. 간단한 요약


델타 플러스 변이가 전염력과 중증화율이 더 높다. 그리고 백신 효과가 떨어지는 델타 변이의 기본적인 특성은 비슷하겠지만, 그래도 백신을 맞는 게 낫다는 결론이 나온다.

 

현재 백신을 맞은분도 안맞은분도 불안하겠지만, 그래도 아플 때 약을 먹으면 심적으로 안정감이 찾아오는것과 약의 효과를 보는것처럼 백신도 사람에따라 효과가 불특정하겠지만, 맞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맞는게 좋다고 필자도 생각한다.

 

단, 여러가지의 백신이 있으니 맞기전 본인과 맞지않는 성분이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이 어떠한지 후기에 대해서 꼭 찾아보는것을 추천한다. 이상.

 

 

 

 

델타변이 증상 총정리!

 

델타변이 증상 총정리(순서, 잠복기, 치사율,백신)

목차  1. 델타변이 증상  2. 델타변이 증상 순서  3. 델타변이 잠복기&냉방병  4. 델타변이 치사율  5. 델타변이 백신 델타변이 바이러스는 인도에서 최초로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이다.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