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나쁜 음식 3가지

 1.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1. 생선
  2. 콩물
  3. 통곡물
  4. 견실류
  5. 강골차
  6. 올리브 오일
  7. 색깔 채소와 과일

 2.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음식 3가지

  1. 지방
  2. 설탕
  3. 식물성 기름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고격하는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이다.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다. 지긋지긋한 ' 류마티스 관절염 '. 중장년층 이상이면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대부분 증상이 나아지거나 없어지는 시기와 갑자기 악화되는 시기가 반복된다. 이에 따라 보통 약을 복용하거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식습관 교정을 통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들을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생선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몸 속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키닌의 수치가 매우높다. 생선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이 사이토키닌의 생성을 억제할 뿐더러 다른 염증 유발 화학물질의 합성도 막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오메가3 지방산은 ' 나쁜 콜레스테롤 '로 불리는 저밀도지단백(LDL)의 수치를 낮춰주기도 한다.

 

비율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분포한다.특히 연어, 청어, 정어리, 멸치오메가3 지방산의 보고라고 할 만큼 많은 양이 들어 있다. 튀기는 것보다는 찌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다.

 

콩물

콩류에는 섬유질, 단백질, 엽산,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칼륨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가득하다. 핀토콩, 검은콩, 강낭콩, 병아리콩 등 다양한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통곡물

오트밀(귀리)과 현미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체내 염증반응이 적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항산화물질인 셀레늄이 통곡물에는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통곡물로 만든 파스타나 빵은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고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의 중심을 이루기도 한다. 통곡물을 먹으면 체중감량에도 좋아 결과적으로 관절에 부담이 덜 되기 때문에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견실류

호두, 잣,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 견실류는 단일불포화지방,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한 줌 정도 먹을 것을 권장한다.

 

강골차

강골차관절염에 좋은 홍화씨와 우슬, 두충으로 만든 한방차다. 홍화씨는 다친 뼈를 빠르고 튼튼하게 회복시켜주는데에 탁월하다. 우슬은 골격, 근육, 인대를 강하게 만들어서 관절염을 예방 및 치료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허리나 무릎이 시큰한 관절통에 좋으며 두퉁은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에 좋다.

 

이러한 뼈에 좋은 약재로 만들어진 강골차는 오십견, 골다공증,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좋은 음식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올레우로페인(oleuropein),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 함유되어 있다. 전임상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들은 항관절염 및 항염증성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색깔 채소와 과일

다양한 색깔을 띠고 있는 채소와 과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르테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들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기능을 가지고 있어 염증을 다스리는데 큰 도움을 준다.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C도 같은 기능을 한다.

 

블루베리, 블랙베리, 호박, 고구마, 당근, 토마토, 오렌지, 브로컬리, 멜론 등이 대표적인데 색깔이 뚜렷하고 강할수록 염증억제 효과도 높다.

 

"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음식 3가지 "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지방

보통 지방염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마가린이나 튀김 등에 있는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해바라기, 홍화, 옥수수 식물성 기름과 같은 오메가6 지방산 /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 / 치즈,버터,육류에 함유된 포화지방 섭취도 제한해야 한다.

 

일부 즉석 냉동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같은 가공식품에는 이러한 종류의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가공식품은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다.

 

설탕

관절염이 없더라도 당분 섭취는 피하는게 좋다.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더 자제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21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20가지 음식 중 당분이 든 탄산음료와 디저트증상을 가장 악화시킨다고 보고했다.

 

탄산음료와 설탕이 든 음료는 관절염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20~30세 성인 1,20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보면 음료를 일주일에 5회 이상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높았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특정 식물성 기름

오메가6 지방 함량이 높고 오메가3 지방 함량이 낮은 식단은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악화시킨다. 이 지방들은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이지만 오메가6,오메가3의 불균형적인 비율은 염증을 증가시킨다.

 

오메가6지방 함량이 높은 식물성 기름 섭취는 줄이고 오메가3 지방 함량이 높은 생선 같은 음식의 섭취는 늘린다면 관절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식물성 기름으로 콩 기름, 포도씨 기름, 해바라기씨 기름, 옥수수 기름 등이 있다.

 

 

류마티스-관절염-상식.hwp
0.05MB

 

▶ 함께 보면 좋은 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20~40세 필독! 특히 여성분들

목차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1. 류마티스 초기증상과 특징들 전신피로감 조조 강직 관절 통증 손 변형  2. 류마티스 관절염 완치율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3.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

blog-zlwhsor.com

 

염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체크 해보기!

목차 - 염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체크  ✔ 염증에 좋은 음식  ✔ 염증에 안좋은 음식  ✔ 염증에 관련된 내용들 염증에 대한 잘못된 진실 염증이란? 만성염증 생기는 이유 만

blog-zlwhsor.com

 

관절염에 " 좋은 음식 " 10가지 추천!

목차 -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1. 생강  2. 체리  3. 마늘  4. 지방이 풍부한 생선  5. 콩  6. 브로콜리  7. 블루베리  8. 노니  9. 토마토  10. 표고버섯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

blog-zlwhsor.com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

목차 - 기침 가래에 좋음 음식 11가지,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  1.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11가지 석류 백합 죽순 무 배 땅콩 아몬드 두부 생강 도라지 늙은 호박  2.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 콧소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