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암 초기증상

편도암 초기증상은 종양이 커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서 발견하기가 어렵다.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꽤 진행이 된 상태인 경우가 많다. 편도암에 걸리면 은 따로 없지만 목과 귀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해지고, 귀 쪽으로 뻗치면서 연관통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입과 식도의 연결부위인 ' 인두 '에서 이물감이 느껴진다. 목에 혹처럼 단단한 것이 만져지고, 점점 크기가 커질 수 있다. 종양이 크게 자라면 기도 부분을 막아서 숨을 쉴 때 잡음이 들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본인의 증상이 어떠한지 잘 느껴보고, 만약 위 처럼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내원해서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편도암 초기증상 8가지

  • 침에 피가 섞여 나온다
  •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렵다
  • 목에 붓기와 통증이 느껴진다
  • 귀가 아프다
  • 구강 통증이 느껴진다
  • 씹거나 삼키거나 말할 때 힘이 든다
  • 입냄새가 난다
  • 입 뒤쪽이 아픈데 며칠이 지나도 계속된다
더보기

편도암이란? 편도암은 구강 내 목젖의 양측에 있는 구개편도에 악성 종양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편도암 중에서 가장 흔한것은 편평상피세포암종이다.

 

편도암 통증
편도암 통증

편도암은 편도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 전부를 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편도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한다. 편도암은 편도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에서 종양이 발생하기도 한다. 편도암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중 가장 관련성이 있는 것이 ' 흡연 '이다.

 

금연-담배 부수는장면
금연-담배 부수기

남자가 여자보다 7배 정도 많이 발생하며, 연령대를 보면 50대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60~70대 연령대이다. 편도암 초기증상, 증상 종류, 생존율, 예방법 등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목차

 1. 편도암 초기증상

 2. 편도암 증상 종류 5가지

  1. 인두 이물감
  2. 인두통
  3. 연하곤란
  4. 경부종괴
  5. 호흡곤란

 3. 편도암 생존율·치료

 4. 편도암 예방법


↓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세요

 

 

" 편도암 증상 종류 5가지 "

편도 구조
편도 구조

1. 인두 이물감

인두는 임안과 식도 사이에 있는 소화기관으로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통로이다. 이곳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편도암일 가능성이 있다.

 

2. 인두통

종양 부위에 궤양, 염증이 있거나 신경을 침범했을 때 발생한다. 음식물을 삼켰을 때 통증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3. 연하곤란

편도에 종양이 생겨 크게 자라게 되면 삼키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편도 주변 통증

4. 경부종괴

평소 증상이 없다가 목에서 혹이 딱딱하게 만져지고 점점 크기가 자란다면 편도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 증상이 1~2주 가량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5. 호흡곤란

편도에 종양이 자라게 되면 기도의 대부분을 폐쇄할 수 있기 때문에 금방 숨이 차고 숨쉴 때 잡음 같은 것이 들릴 수 있다. 

 

위 5가지 증상이 느껴졌다면 암 진행이 꽤 이러진 상태이다. 암 진행이 이미 이뤄졌으므로 치료하기 더욱 쉽지 않다.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빨리 발견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편도암 부위별 통증

편도암 생존율·치료

같은 혀에 발생하는 암이어도 혀 앞부분에 생기는 설암은 상당히 공격적이고 재발도 잘되는데 반해 혀뿌리에 생기는 암은 예후가 좋은편이다. 또 대부분의 두경부암이 수술적 치료를 기본으로 암의 위치와 특성, 병기에 따라 추가 치료가 병행되지만, 비인두암은 부위 특성상 수술로 제거하기가 쉽지 않은 대신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만으로도 치료 효과가 좋은 편이다.

 

편도암 전문의 진단

대부분의 두경부암이 초기에는 치료성적이 좋지만, 암이 진행될수록 악성도가 높아서 치료 효과와 생존율이 급격히 떨어지며, 수술을 하더라도 부위가 넓어서 먹고 말하고 숨 쉬는 필수 기능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40세 이상이면서 음주와 흡연, 인유두종바이러스 양성, 두경부암 가족력 등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1년에 한 번 두경부암 전문의에게 내시경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조기에 진단받으면 정교한 로봇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니 방사선치료나 항암치료에  따르는 불편을 줄일 수 있다.

 

 

 

 

금연-금주
금연-금주

편도암 예방법

편도암의 주요 위험인자는 흡연이다. 흡연은 폐암, 췌장암, 후두암, 인두암 등 암의 발병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금연은 가장 좋은 편도암 예방법이다. 그리고 심한 음주는 인두점막을 자극하고 변성하여 악성조직으로 변하게 만들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다.

 

최근 편도암의 위험인자로 밝혀진 HPV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성생활도 중요하다. 편도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도라지, 모과, 생강, 매실이 있다.

 

편도암 초기증상, 증상 종류, 생존율,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봤다. 하루에 한갑 이상 흡연하는 흡연자의 경우 구강암을 포함한 구인두암이 발생할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10배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흡연과 음주를 같이할 경우에는 15배 이상 높아진다.

그리고 여성에 비해 남성에게서 유병률이 높기 때문에 특히 남성인 경우에 편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한 흡연과 과음을 줄이고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건전하고 위생적인 성생활도 편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성을 감소시시킨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간암 초기증상 총정리(원인,진단,치료,예방,생존율)

목차 - 간암 초기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생존율  1. 간암 초기증상  2. 간암 원인  3. 간암 진단  4. 간암 치료  5. 간암 예방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blog-zlwhsor.com

 

위암 증상과 원인,진단,치료,생존율,완치율, 예방 방법 총정리!

목차  1. 위암 증상 5가지 속 쓰림 잦은 구토 이른 포만감 체중감소 연하곤란  2. 위암 원인  3. 위암 진단  4. 위암 치료  5. 위암 예방방법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

blog-zlwhsor.com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색깔별 증상 총정리

목차 -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 색깔별 증상  ✔ 가래란?  ✔ 가래 색깔별 증상 및 원인  ✔ 흰색, 흰색과 노란색 중간, 노란색 가래 급성기관지염 급성폐렴 급성인두염 미만성점세기관지염

blog-zlwhsor.com

 

기관지 확장증 증상,원인,치료,관리,예방 방법 총정리!

목차 - 기관지 확장증 증상,원인,치료,관리,예방 방법  1. 기관지 확장증이란?  2. 기관지 확장증 원인  3. 기관지 확장증 증상 나빠지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 폐 "  4. 기관지 확장증 치료 방법

blog-zlwhsor.com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