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동행카드 바우처

바우처는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의료, 교통 등의 복지서비스에 대해 직접적으로 비용을 보조해주기 위한 이용권이란 뜻이다. 바우처 사용은 교통관련 가맹점 범위에 속하는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주유가 해당되고, 고속이나 시외버스의 바우처 적용이 가능한 모바일 앱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기차나 수소차 충전은 바우처 지원 가맹적에 속하지 않는다.

 

청년동행카드 사용처 (주유)

청년동행카드의 사용처는 교통비에 한정된다. 적용되는 부분은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주유(주유소, LGP충전소, 전기차 충전)등에 대해서 지원이 가능하며 고속 및 시외버스도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KTX, SRT, 무궁화 기차 등에는 지원되지 않는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해당 카드를 통해서 결제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니 어려운 부분은 없다. 다만 바우처 잔액이 이월되지 않으니 이 점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이말을 다르게 해석하자면 이월되지 않고 소멸 된다. 해당 월에 해당되는 바우처 금액을 반드시 소진하여야 하는 이유이다.

 

청년동행카드 잔액조회

청년동행카드의 잔액조회 방법은 각 카드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5만원 이상 주유를 하거나 버스를 이용하게 될 경우에는 연결된 계좌에서 차감되니 이 점 유의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카드사 및 카드 종류

청년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카드사 및 카드 종류 - BC카드,신한카드

현재 청년동행카드로 지원되는 카드들은 총 6가지가 있고, 이 중에서 본인이 마음에 드는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바우처 사업이 시행된지 꽤 오래 되었으나 아직까지 잘 모르고 이용을 못하는 사람들이 꽤나 있는 편이다. 이 사업은 신청서류 및 증빙서류 등이 없어서 손쉽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쉽게 신청할 수 있다. 혹시나 산업단지 내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라면 무조건 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보로 출퇴근하는 근로자도 지원해주며 별도로 증빙을 요구하나 하지 않는다.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및 산업단지.hwp
0.14MB

더보기

어느 산업단지에 해당한느지와 이번 지원 사업에 본인이 해당되는지 확인 할 수 있도록 파일을 첨부했으니 필요하다면 확인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청년동행카드 바우처·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입주한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매월 5만원씩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니 꼭 신청하길 바란다. 만약 아직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청년동행카드 신청방법, 자격조건, 지원내용, 발급방법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청년동행카드 바우처,사용처(주유)잔액조회 방법 - 섬네일 (1)

청년동행카드란?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매월 5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카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지정한 중소기업에서 한함)

 

청년동행카드 자격 조건

청년동행카드 지원 대상 회사 확인 하는 방법

  1.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단지 중 교통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되어 공고된 산업단지에 소재할 것
  2. 근무하는 사업장이 중소기업일 것
  3. 근로자의 연령이 만 15세 ~ 34세일 것 (단, 군 복무를 마친 사람의 경우 복무 기간만큼 지원 연령 연장 가능, 한계 연령 만 39세로 한정)
  4. 근로자가 해당 사업장에 실제 재직 중일 것
  5. 대한민국 국적자 (외국인 제외)

    ▶ 대중교통비 30% 줄이기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및 산업단지.hwp
0.14MB

 

 

 

청년동행카드 신청방법

청년동행카드 신청방법 절차

1. 청년동행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ㅡ> 2. 로그인 or 회원가입 ㅡ> 3. 온라인 신청 ㅡ> 4. 신청접수 ㅡ> 5. 인적사항과 사업장 정보 입력 ㅡ> 6. 신청하기 끝.

  • 연중 상시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기업단위 / 오프라인 신청 불가
  • 신청 결과는 신청일 기준 7일 이내 근로자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공지
  • 지원 대상자는 문자메시지 확인 후 안내 절차에 따라 카드사에 카드 발급 신청
  • 발급 가능 카드사 : 비씨카드, 신한카드(신한카드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 사용가능)

 

청년동행 누리집 바로가기

 

청년동행카드 발급 방법

카드 발급 신청 방법

대상자 통보 문자를 받은 경우 비씨카드, 신한카드 에서 카드를 발급 받아야 바우처 지원 가능하고 청년동행카드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모두 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의 종류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서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신청하도록 하자.

청년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카드사 및 카드 종류

신한카드 신청 방법

- 온라인: 신한카드 홈페이지(www.shinhancard.com) 및 모바일 앱
- 오프라인: 전국 신한은행 영업점 및 신한카드 지점 방문
- ARS: 신한카드 콜센터(☎1544-7000)

 

비씨카드 신청 방법

- 온라인 : 비씨카드(www.bccard.com)
- IBK기업은행 홈페이지(www.ibk.co.kr) 모바일 I-ONE뱅크 앱
- NH농협은행 및 농축협은 온라인 신청 불가
- 오프라인 : 전국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 방문
- ARS : IBK기업은행(☎1566-0088) 콜센터
- NH농협은행 및 농축협은 ARS신청 불가
* 문의처 : 비씨카드(☎1588-4000), NH농협은행(☎1661-3000), 기업은행(☎1566-2566)

 

 

자주하는질문 QnA

Q . 지원금(교통비바우처)은 교통비에 어떻게 적용되나요?

A = 해당 카드결제일에 대상자의 바우처 한도내에서 순차적으로 교통비가 차감되고, 초과사용금액(바우처에 의한 교통비차감액을 제외한 금액, 5만원 이상)은 개인별 결제계좌에서 카드이용대금으로 납부된다.

 

Q . 교통비 바우처를 다 사용하지 못했는데, 사용하지 못한 바우처는 어떻게 되나요?

A = 바우처 잔액은 월간 이월되지 않고, 매월 말일 자정기준으로 잔액이 소멸되고 있으니 기간 내에 사용해야한다. 

 

Q. . 바우처 사용 중, 직장을 이직하거나 퇴사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고용보험 정보 조회 결과, 상실 신고된 내역이 확인되면 자동으로 바우처 자격이 ' 정지 '된다.(매주 일요일 검증)

자주하는 질문 더보기

양 손으로 카드를 들고 있는 일러스트 만화

3줄 요약

1. 바우처 사용은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주유 가능 / KTX, SRT, 무궁화 기차는 사용 불가능

2. 바우처 잔액은 이월되지 않고 소멸 됨

3. 근무하는곳이 산업단지이고 15세~34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신청 가능

 

 

◈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