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 발급 방법과 양식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재직증명서에 재직기간과 제출용도 그리고 회사 직인 등을 직접 찍어서 제출하기에 좋은 문서 양식 5가지가 있으니 무료로 공유하도록 하겠다. 본인에게 맞는 양식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자.

 

 

재직증명서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 방법 무료양식 5가지

재직증명서 정의

재직증명서는 본인이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으며, 어떤 직급과 직책을 맡고 있는지 증명할 수 있도록 재직증명을 발급하는 회사(기관)가 보증하는 증명서를 말한다. 재직증명서는 법적으로 표준화된 규정이나 서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의 요구에 따라서 작성할 수 있다.

 

재직증명서는 각 회사나 단체에서 정한 문서규정의 범위 내에서 서식이 정해지며 경우에 따라 규정의 내용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서식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 따라 자사의 고유 서식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기본적인 재직사항을 명확히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재직증명서는 특정 근로자가 기업이나 회사에 소속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근무지 정보와 직책 등 기본적인 재직 증명 내용을 기록하는 문서를 말한다. 재직증명서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발급 가능하며 4대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재직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모두 발급 가능하다.

 

발급의 의무사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 재직증명서를 발급해 주지 않을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근로자는 계속하여 30일 이상 근무한 자로, 청구할 수 있는 기한은 퇴직 후 3년 이내로 하고 있다.

 

재직증명서 용도

재직중

  • 금융기관 제출용(대출, 소득증빙, 신용카드 발급 등)
  • 관공서 제출용(비자발급, 업무제휴, 신분확인 등)
  • 회사 제출용(이직, 전직, 파견 등)

퇴사후

  • 재취업, 창업, 이민 등으로 재직 또는 경력 사항을 증명하고자 할 경우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 전자민원 ' 에서 ' 개인민원 ' 클릭  후 간편인증 or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2. 증명서 등 발급에서 가입증명서(국/영문)를 선택한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2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를 선택하고 확인 클릭한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3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3-1

 

4. 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업장의 내용이 확인된다. 취득날짜~최종 취득일까지 자격유지기간을 알 수 있으며, 사업장 종별과 사업장명칭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 선택을 하거나 특정사업장을 선택해서 프린터발급 혹은 팩스전송을 한다.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프린터 발급을 선택해준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4

 

5. 발급용도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프린터가 된다. 끝!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5

 

 

재직증명서 무료 양식 5가지

 

1. 첫번째

재직증명서 양식 1
1 재직증명서 양식 한글.hwp
0.01MB

 

2. 두번째 양식

재직증명서 양식 2
2 재직증명서 양식 한글.hwp
0.01MB

 

3. 세번째 양식

재직증명서 양식 3
3 재직증명서 양식 한글.hwp
0.01MB

 

4. 네번째 양식

재직증명서 양식 4
4 재직증명서 양식 한글.hwp
0.01MB

 

 

5. 다섯번째 양식

재직증명서 양식 5
5 재직증명서 양식 한글.hwp
0.01MB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의 차이점

재직증명서는 증명서를 제출하는 현재 시점에 해당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음을 증명함을 목적으로 사용되며, 경력증명서는 주로 퇴사 후 이전 회사에서의 근무경력을 증명하는 용도로 이용된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는 일반적으로 현재 근로자 본인이 회사에 재직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주로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제출용으로 발급받는다.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는 퇴사 후 다른 회사에 경력직으로 입사할 때 이전 회사의 근무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사용하거나 전문 자격증 취득시 경력을 확인하기 위해 제출하는 경우가 많으며, 현재 회사에 재직 중인 근로자라도 이직, 전직, 유학, 창업 등의 목적으로 경력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재직증명서 온라인 / 오프라인 발급 방법과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근무하는 회사,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을 방문해서 서류를 발급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pc와 공인인증서 프린터나 팩스만 있다면 집에서 편하게 재직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본인 상황에 맞춰서 발급 받는 것을 권장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