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인도에서 최초로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이다. 처음 발견했을 때 전파력이 엄청 높은편이
었다. 지배종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전 세계적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긴장해야했다. 그러나 이는 곧 사실이 됐다.

현재,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코로나19 이후 바이러스 중 최고 지배종이 됐다. 한동안 좋았다가 나빠졌던 코로나19 감염자 확산세는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급격히 확대되었다. 전염력이 강한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증상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테니 미리 알아두는게 좋겠다.











 

 

 

1. 델타변이 증상


 

영국의 한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델타변이 증상은 두통과 인후통 위주의 증상들이 나타났다고 한다. 처음에 두통, 인후통,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가 이후에 다른 증상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델타변이 이전의 바이러스가 발열 반응을 기본으로 했던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그렇기에 오히려 자가진단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흔히걸리는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자신이 코로나19 델타변이에 감염됐지만 감기라고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고,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고 대응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연령대와 건강상태에 따라서 델타변이 증상이 약간 다를 수 있다.

 


40대 이하 주요 증상 : 두통 인후통, 콧물
40대 이상 주요 증상 : 두통, 콧물, 기침


 

연구 기관의 결과에 따르면 40세 이하인 경우, 두통, 인후통, 콧물이 주요 증상으로 발견되었다. 40세 이상인 경우엔 두통, 콧물, 기침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났다. 델타변이에 감염됐을 때 두통 증상은 델타변이 증상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다.

 










 

 

 

2. 델타변이 증상 순서


 


발열 ▶ 기침 ▶ 통증(목, 근육, 머리) ▶ 구토 ▶ 설사


 

델타변이 생기기 전 코로나19의 증상은 위처럼 나타났다.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발열 증상이 먼저 나타나서 기침부터 시작하는 독감과 차이가 있었다. 이로 인해서 둘 사이의 구분이 어느정도 식별이 가능했지만, 델타변이의 등장으로 구분이 더 어려워졌다.

물론, 증상의 순서라는게 환자들의 경험바탕에의한 기억이니 100%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다. 순서의 착오가 있을 수 있고 개인마다 증상의 차이가 조금씩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감염시 초기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다.

 

 

 

 

 

 

 

 

 

 

 

 

 

 

 

3. 델타변이 잠복기&냉방병


 

어떻게 보면 델타변이 증상은 여름에 나타나는 냉방병이랑 유사하다는 말도 나온다. 보통 실내와 실외 온도 차가 10도 이상나면 냉방병에 걸리기 쉬운 환경이다. 델타변이 증상이랑 매우 흡사하니 냉방병과 헷갈리지 않기를 바란다!

델타변이의 잠복기의 경우 최소 3일에서 길게는 10일까지로 알려져있다.








 

 

 

 

4. 델타변이 치사율


 

영국보건군 2020년 10월~ 2021년 7월까지의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델타변이의 치사율은 0.1% 정도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비하여 아주 낮은것으로 나와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하는 건 좋지 않다.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정확한 통계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게 팩트이다.

치사율은 높지 않지만 감염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월등히 높다는 점 잊지않길 바란다. 무조건 조심 또 조심 해야한다. 외출은 최대한 자제하는게 좋다.

 

 

 

 

 

 

 

5. 델타변이 백신


 

델타변이도 백신을 맞으면 예방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모더나, 노바,백스, 얀센 아직 정확한 통계가 나와있지 않아서 알 수 없다.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자료가 존재한다. 백신 2차접종까지 했을 경우엔, 화이자=87.9% / 아스트라제네카(AZ)=59.8% 예방효과를 보인다고 자료에 나와있다.

혹시나 백신 접종을 했지만 낮은 확률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면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확률은 화이자=96%, AZ=92%로 나와있다.

앞서 보았듯이 현재는 화이자가 앞도적으로 예방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와있으니 백신을 맞을 예정이라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것을 적극 추천한다.

 

 

 

 

델타 변이 vs 델타 플러스 변이의 다른 점은?

 

델타 변이 vs 델타 플러스 변이의 다른 점은?

목차 1. 델타 플러스 변이 2. 델타 변이와 델타 플러스 변이의 차이 3. 백신 접종, 의미가 있을까? 1. 델타 플러스 변이 ' 전파력이 2배 이상으로 강하다는 델타 변이 '의 변이, " 델타 플러스 변이 "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