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목차 - 수면장애 종류와 도움되는 영양소 추천!

 1. 수면장애 종류 3가지

  1. 불면증
  2. 기면증
  3. 코골이 / 수면 무호흡증

 2. 수면장애에 도움되는 영양소 4가지

  1. 칼슘
  2. 마그네슘
  3. 테아닌
  4. 아연

 3. 수면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꿀Tip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면장애

 


 

수면장애

 

수면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기능을 한다. 잠을 자는 동안 손상된 신체 조직이 재생되는데 잠을 충분히 자지 못 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윤기가 없어지는 이유가 바로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해서다.

 

 

수면장애

 

잠을 자는 동안에도 대사조절이 일어나며, 낮 동안 새로 배운 것이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이전된다. 더불어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자는 동안 만들어지기도 한다. 수면장애에는 여러가지 종류도 있고 도움되는 영양소들도 있다. 그렇기에 본인이 수면장애가 있다면 어떤 종류에 속하는지, 어떤 영양소가 필요한지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 수면장애 종류 3가지 "

 

 

 

 

1. 불면증


수면장애

 

잠드는데 30분 이상 걸리고 자는 동안 2번 이상 깨며 그 결과 낮 동안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태가 3주 이상 지속되면 불면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불면증은 심한 심리적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습관, 수면리듬의 변화 등으로 생긴다.

 

 

수면장애

 

불면증이 있는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농도가 높아지고 이물질이 뇌 속에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라는 부분의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불면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복용하는 수면제 역시 뇌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리며 치매 위험을 높인다.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 수면유도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늘려주는 음식 등이 많은 도움이 된다.

 

 

 

 

 

 

 

 

 

 

 

 

2. 기면증


수면장애

 

기면증은 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낮 동안 깨어 있기 힘들고 자신도 모르게 잠드는 현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대개 청소년기에 시작된다. 졸음 증상 외에도 가위눌림, 감정적으로 흥분할 때 신체 근육에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진단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기면증은 의지부족이 아니라 의학적인 질환이므로 진단 받고 치료 받아야 한다.

 

 

 

 

 

 

 

 

 

 

 

 

3. 코골이 / 수면 무호흡증


수면장애

 

코골이는 매우 흔한 현상이다. 하지만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 75%는 수면 중에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때 뇌 산소 부족으로 기억력 저하, 수면 방해가 일어나 다음날 두통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또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때 혈압이 상승하며 이로 인해 심장질화, 뇌혈관질환 등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발병한다. 수면무호흡증은 마스크를 통해서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기도로 불어넣어 기도를 확보하는 양압기 치료가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이다.

 

 

 

 

 

 

 

 

 

 

 

 

" 수면장애에 도움되는 영양소 4가지 "

 

 

 

 

 

1. 칼슘


수면장애

 

칼슘은 천연진정제라고도 불린다. 칼슘의 신경안정작용이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완화에 도움을 준다.하루 1,500mg~2,000mg을 식사 후와 취침시간대에 복용하면 좋다.

 

 

 

 

 

 

 

 

 

 

 

2. 마그네슘


수면장애

 

마그네슘은 칼슘의 체내흡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이며,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분해를 촉진하여 근육을 이완시켜 편안한 숙면에 도움을 준다.

 

 

 

 

 

 

 

 

 

 

 

 

3. 테아닌


수면장애

 

테아닌은 뇌의 흥분을 억제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쾌적한 수면을 취할 수 있어 테아닌을 취침전에 섭취하면 긴장상태를 완화하여 깊은 수면에 들 수 있게 도와준다.

 

 

 

 

 

 

 

 

 

 

 

 

4. 아연


수면장애

 

중추신경계를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수면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꿀Tip

수면장애

  • 취침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갖춘다.
  • 잠자리는 어둡고 조용하게 하며, 실온은 22도 내외 습도는 50% 정도를 유지한다.
  • 저녁시간에 카페인이 많은 식품은 수면을 방해 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에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다.
  • 매일 아침/저녁 중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잠 잘자는 방법, 수면장애 도움되는 올바른 습관 9가지!
 

잠 잘자는 방법, " 수면장애 "에 도움되는 습관 9가지!

목차 - 잠 잘자는 방법, 수면장애 도움되는 습관 9가지!  1. 잠들기 어렵거나 수면 중 자주 깨는 수면장애  2. 부부가 각방을 써야 하는 이유  3.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  4.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

blog-zlwhsor.com

 

피부에 좋은 음식 13가지와 안좋은 음식 7가지!
 

피부에 좋은 음식 13가지와 안좋은 음식 7가지 꼭 기억하자

목차 - 피부에 좋은 음식 13가지 안좋은 음식 7가지  ✔ 피부에 좋은 음식 13가지 파파야 석류 견과류 파프리카 아보카도 고구마 블루베리 브로콜리 시금치 토마토 당근 파슬리 미나리  ✔ 피부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