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포진 빨리낫는법 10가지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알아보자. 입술에 생기는 물집인 ' 입술 포진 '은 전체 면역의 저하로 발생하는 피부 증상을 말한다. 입술 포진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으로 대개 입술에 작은 은 물집들이 오돌토돌 나타나며 통증이나 가려움 등이 유발된다.

 

입술 포진은 특별한 치료 없이 병변부를 깨끗이 유지하면 대부분 호전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재발률이 높은 질환으로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지 않도록 일상생활에 지킬 수 있는 예방적 대처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1. 입술 주변을 자주 청결하게 하기

입술 포진이 발생했을 경우 포진 병변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렵다고 딱지가 앉은 부위를 뜯는 행위는 손톱 내 세균이 포진에 침투해 포진 증상이 심해질 확률을 높이는 것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양치질과 가글 등으로 평소에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단순 포진 바이러스는 물론 구내염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물집을 뜯거나 긁지 않기

단순포진은 전염될 수 있는 질환으로 언제든 재활성화 되어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신경의 염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건강한 입술은 단순포진 감염바이러스 확률을 낮출 수 있다. 이에 습관적으로 입술을 잡아 뜯거나 긁는 등 행동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겨울철 차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며 음식을 먹은 뒤에는 입술에 먹은 음식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되도록 입 주변에 손 자체를 갖다 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입술 포진 빨리낫는법 으로는 수분 섭취를 평소 보다 늘리는 방법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세먼지 영향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 입술 포진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 충분한 수분 보충은 몸 속 미세먼지를 빨리 배출하게 해주며 기도와 입 안을 촉촉하게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상승을 도와 입술 포진이 빨리 낫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

 

4. 냉찜질 보다는 크림이나 진통제로 통증 해소

입술 포진 증상이 심해져 발열과 통증, 얼얼한 느낌, 가려움 등이 나타날 경우 냉찜질보다는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크림이나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입술 포진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서 회복속도를 높이기 위한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하는데 약물은 입술포진이 발병하고 48시간 이내 복용해야 증상완화를 위한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 처방을 통한 항바이러스제 투여를 고려

입술 포진은 초반 감염일 때에는 대개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정도지만, 증상이 낫지 않고 상당 기간 진행될 때에는 발열, 두통, 근육통, 인후통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개 치료 없이도 1~2주 내에 자연 치유되지만 자주 재발하거나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방해와 스트레스를 준다면 병원 내방을 통해 예방과 완화 차원에서 항바이러스제 투여를 고려 해보는 것이 좋다.

 

6. 지친 몸의 면역력 강화하기

피로감을 느끼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입술 포진이 발생할 수 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 중 하나인 헤르페스는 완치 가능한 바이러스가 아닌, 신체 내에 잠복하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차원의 예방이 중요하다. 면역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 방법이 필요하다.

 

 

7. 비타민 섭취

비타민 부족 현상은 면역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비타민 C는 신체조직의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입술 포진 예방을 위해 섭취해 두는 편이 좋다. 특히, 환절기는 건강이 약해지는 시기이므로 특별할 것 없이 편리하고 간단하게 비타민 C가 함유된 제품을 꾸준히 섭취해도 면역체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8. 과도한 스트레스 피하기

과도한 스트레스도 입술 포진의 원인 요소로 작용한다. 스트레스는 자꾸 쌓이다 보면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데 일조한다. 스트레스는 입술 포진 증상의 악화나 재발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부질환에도 영향을 미친다. 평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는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생성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보도록 하자.

 

9. 타인과 체액 접촉 금물

입술 포진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는 되도록 키스를 하지 않는 편이 좋다.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접촉에 의해 전염되므로 입술 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체액과 접촉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성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0. 건강에 좋은 생선과 유가공품 섭취

입술 포진을 옙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도 고려할 수 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과 같은 유가공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생선 등은 입술포진의 치유와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과일과 채소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꾸준한 식습관 속에 섭취해 나간다면 면역력을 상승시켜 입술 포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과도한 흡연과 술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입술 포진 빨리낫는법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입술 포진 환자의 80%가 재발을 겪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고 관리를 잘하도록 하자. 입술 포진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었으면 한다. 다음에는 조금 더 좋은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겠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