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결핍 증상

-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 골다공증, 골연화증 등 뼈와 관련된 증상이 발생된다.

- 근육 약화와 함께 근육 경련이 동반될 수 있다.

- 피로하고 무기력을 느끼게 된다.

- 예민해지고, 기분이 우울해진다.

 

햇볕을 쬐는 것은 비타민D의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이다. 기름진 생선이나 자외선에 노출된 버섯 같은 특정한 음식에도 비타민D가 소량으로 들어 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인체 면역력 저하 외에도 다양한 증세를 초래한다.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전하는 비타민D 결핍 증상, 비타민D 역할·섭취량, 비타민D 결핍을 의심할 수 있는 5가지 징후를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목차

 1. 비타민D 결핍 증상

 2. 비타민D의 역할·섭취량

 3. 비타민D 결핍 의심 징후 5가지

  1. 피로
  2. 뼈의 골절
  3. 낮은 면역력
  4. 근육 통증
  5. 탈모

↓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세요

 

비타민D의 역할·섭취량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각종 생리적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태아의 뼈 성장과 면역체계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임산부가 꼭 챙겨야 할 영양소로 꼽힌다. 칼슘과 더불어 뼈 성장 필수 영양소로 꼽히는 비타민D는 결핍되면 구루병, 낙상, 다발성경화증, 고관절 골절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혈관 내 혈당 조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비타민D를 영양제로 보충할 때는 하루 100㎍(4000IU)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과량의 비타민D 섭취는 오히려 메스꺼움이나 두통, 신장결석, 고칼슘혈증, 고칼슘뇨증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영양학회에서 권고하는 비타민 D의 섭취량은 성인 하루 400~600IU, 영유아 및 소아는 200IU이다.

 

 

" 비타민D 결핍 의심 징후 5가지 "

비타민D 결핍여성-피로감을느끼는 남성

1. 피로

피로감과 몸이 처지는 느낌은 비타민D 결핍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이전 한 연구는 낮 시간의 졸음이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것 사이에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2. 뼈의 골절

잘 낫지 않는 뼈의 골절은 비타민D 결핍의 또 다른 징후로 볼 수 있다. 비타민D는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메이요 클리닉에 의하면 비타민D와 칼슘의 적정한 수치는 건강한 뼈를 만들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이 들면서 뼈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려면 적절한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하다.

 

3. 낮은 면역력

비타민D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면역 체계를 적절하게 작동시키는 것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D의 부족과 감염 위험의 증가를 연결짓는다. 항생제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비타민D를 결핵과 같은 감염 치료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2017년 발표된 메타 분석 결과에서도, 비타민D를 보충하면 급성 호흡기 감염 위험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감기와 독감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라면 비타민D 결핍과 연결고리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4. 근육과 통증

때때로 비타민D 통증이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다. 검사를 통해 비타민D 결핍이 증상의 근원인지 확인할 수 있다.

 

5. 탈모

탈모증세도 비타민D의 낮은 수치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한 연구는 70세 이상 여성 중 55% 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성형 탈모와 비타민D 부족의 연광성을 주목했다. 2019년 ' 피부과와 치료 '에 게제된 또 다른 연구는 이같은 연관성을 강조하면서도 비타민D 보충제가 탈모예방을 돕는지 알기 위해서는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비타민D 결핍 예방법으로는 연어, 참치, 고등어 등 기름이 많은 생선과 표고버섯, 달걀노른자, 치즈, 간, 버터, 우유 등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하루에 10~15분 산책하며 햇빛에 얼굴 또는 손에 노출시켜주도록 하자. 영양제나 보충제를 통해서 보충해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D 결핍을 오래 방치하면 더 많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예방 방법을 꼭 실천해서 건강하고 질 높은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에 습관을 들여보자. 비타민D 결핍 증상, 역할, 섭취량, 의심 징후 등에서 알아보았다. 비타민D결핍이 있는분에게 도움되었길 바란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타민D 결핍 시 보충하는 방법 10가지

약사가 말하는 올바른 ' 영양제 복용법 '

체온을 높여주고 " 면역력 " 에 좋은 " 슈퍼푸드 " 음식 10가지

입술옆 찢어짐, 비타민 B2 부족일 수도 있어요

" 뼈골절 "에 좋은 음식 BEST 9가지! 지금부터 식습관 개선 하세요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