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골절에 좋은 음식

목차 - 뼈골절에 좋은 음식 BEST 9가지

 1. 뼈골절에 좋은 음식 9가지

  1. 자두
  2. 두유
  3. 멸치
  4. 치즈
  5. 견과류
  6. 홍화씨
  7. 시금치
  8. 미역,다시마

 2. 뼈골절에 나쁜 음식 5가지

  1. 커피
  2. 설탕
  3. 소금
  4. 탄산음료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뼈골절에 좋은 음식

골절이 생기면 생각보다 완치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특히 갈비뼈같은 곳이 골절되면 일상생활이 너무 불편해진다. 무릎 연골도 평소에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 그래서 더 빠르게 붙고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게 된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이는 나이가 더 들수록 회복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뼈골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뼈골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두도록 하자.

 

 

" 뼈골절에 좋은 음식 9가지 "

뼈골절에 좋은 음식
뼈골절에 좋은 음식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 병아리콩 '은 일반적인 콩 종류보다 단백질과 칼슘이 더 풍부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칼슘 함량은 100g당 45mg으로 완두콩보다 약 2배 더 많다.

 

' 병아리콩 '은 열량도 낮은편 이라서 ' 슈퍼 곡물 '로 불리기도 한다. 밥에 넣어서 먹어도 좋고 으깬 뒤에 아보카도나 크림치즈를 섞어서 빵에 발라 넣어서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자두

치아가 안 좋으신 노인, 어르신 분들에게 골절 휴유증 관리에 도움이 되고, 뼈골절 회복에도 좋은 음식으로는 우선 자두를 추천한다. 자두에는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 K가 풍부하다.

 

비타민 K는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 과정을 촉진해서, 골밀도를 높여주어서, 골절을 회복하고 골절 휴유증을 극복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또한, 자두에는 항상화 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폴리페놀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줄여준다. 

 

두유

두유도 함께 추천한다. 두유는 액체 성분이라서 몸에서 쉽게 잘 흡수되고 소화도 잘 되는편이다. 일반 두유보다는 검은콩으로 만든 검은콩 두유가 칼슘 함유량이 더 높다. 단, 주의할점은 두유를 먹을 때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칼슘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뼈골절에 좋은 음식

멸치

멸치나 뱅어포 등도 칼슘과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있어 뼈 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치즈

치즈뼈 회복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유제품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치즈소화와 흡수율이 다른 유제품들보다 높아서 장이 약하고 예민한 영유아나 어린이 및 노인, 어르신 분들이 섭취하기에도 매우 적합한 음식이다.

 

치즈에 들어간 비타민B2는 근육 조직을 유지하고 세포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다만 치즈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라서 비만이나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저지방 치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뼈골절에 좋은 음식

견과류

견과류도 뼈골절에 좋은 음식이다.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골세포 형성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그리고 견과류에는 칼슘과 단백질 성분도 풍부하다. 견과류를 먹을 때에는 한 가지 견과류를 먹는 것 보다는 다양한 견과류를 먹는 것이 좋다. 다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은 편이므로, 하루에 한 줌 정도만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홍화씨

홍화씨는 국화과 식물인 홍화(紅花)의 씨앗으로써 백금,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많아서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 부상으로 뼈가 부러졌을 때 먹으면 골절 회복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된다. 한의학적으로 홍화씨는 기본적으로 뭉친 어혈을 풀어주는 해독 작용을 하면서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골절 초기(염증기)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홍화씨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의미있게 저하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고혈압 등 순환기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해서 골절, 골다공증, 골형성부전증 등에도 어느 정도 치료 효과가 있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뼈에 좋은 미네랄과 아연, 칼슘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다. 이러한 성분은 뼈를 건강하게 하는 성분이며 뼈가 회복하고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골절에 좋은 음식이다.

 

미역,다시마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해조류 음식에는 마그네슘이 풍성하게 들어있어 칼슘의 용이한 흡수를 도와 준다. 또한, 이러한 해조류는 신체 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혈액이 정상적으로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뼈골절에 좋은 음식이다.

 

 

" 뼈골절에 나쁜 음식들 "

뼈골절에 좋은 음식
뼈골절에 좋은 음식

 

뼈에 나쁜 음식으로는 체내에서 칼슘이 배출되도록 하며 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는 술이나 설탕, 소금, 커피 등이 있다. 이들은 체내의 칼슘을 저해하는 음식으로 골다공증 악화를 유발한다.

 

따라서 골다공증 증상을 가지신 분들이나 뼈의 골절이나 금이 간 증상으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커피 마시는 것을 자제하고 과도한 소금이나 설탕을 함유한 음식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또한,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의 인 성분이 신체 내에서 칼슘이 배출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섭취사는걸 권장하지 않는다.

 

뼈골절에 좋은 음식

 

개인적으로 빠른 골절 회복을 원한다면 접골탕(특허한약)과 당귀차하루 1~2잔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소 3~6개월 동안 꾸준하게 먹는다면 기력 회복 및 혈액 순환 기능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체크 해보기!

목차 - 염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체크  ✔ 염증에 좋은 음식  ✔ 염증에 안좋은 음식  ✔ 염증에 관련된 내용들 염증에 대한 잘못된 진실 염증이란? 만성염증 생기는 이유 만

blog-zlwhsor.com

 

류마티스 관절염에 " 좋은 음식 "7가지 " 나쁜 음식" 3가지

목차 -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나쁜 음식 3가지  1.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생선 콩물 통곡물 견실류 강골차 올리브 오일 색깔 채소와 과일  2.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blog-zlwhsor.com

 

관절염에 " 좋은 음식 " 10가지 추천!

목차 -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1. 생강  2. 체리  3. 마늘  4. 지방이 풍부한 생선  5. 콩  6. 브로콜리  7. 블루베리  8. 노니  9. 토마토  10. 표고버섯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