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목차 - 대상포진 초기증상,전염성,합병증,유전적요인,합병증

 ✔ 대상포진 초기증상

  • 발병 초기증상
  • 발병 3~4일후
  • 발병 7~14이후
  • 발병 1개월 후

 ✔ 대상포진이 눈을 침범할 경우 증상
 ✔ 대상포진 통증
 ✔ 대상포진도 유전성이다?
 ✔ 대상포진 전염성은?
 ✔ 대상포진 발진 범위
 ✔ 대상포진 합병증
 ✔ 대상포진과 스트레스,멱역력 연관성
 ✔ 대상포진 예방법


↓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세요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신경절에 잠복 상태로 존재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을 말한다. 겨울철 가벼운 감기몸살로 앓아서 병원을 방문했다가 대상포진 진단을 받는 환자가 늘고 있다. 대사포진 초기증상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그리고 대상포진은 견딜 수 없을 정도의 통증과 여러 가지 휴유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악명 높은 질환이다. 포진이 생긴 부위 근처에 견딜 수 없는 통증이 나타나고 그 합병증 또한 고통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안면 신경이나 시신경에 침벌할 경우 얼굴 마비나 시력 및 청력의 손상이 나타날 수 잇어 예방이 중요한 질환이기도 하다.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전염성, 유전적요인, 예방법 등을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대상포진의 병적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이 부위에 심한 통증, 감각 이상이 동반되고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서 나타난다. 수포수두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의 결과가 동일하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딱지로 변하게 된다. 보통 2주 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진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1. 발병 초기증상

피부에 불쾌감을 느끼며,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난다.

2. 발병 3~4일 후

띠 모양의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며, 발진은 점차 팥알크기의 수포(물집)로 바뀐다. 드물게 발진 없이 통증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심할 때는 피부가 심하게 손상되어 궤양을 만들어 회복 기간도 길어지며 흉터도 남게 된다. 피부발진이 발생한 장소에 따끔따끔한 통증과 함께 그 곳부터 신경을 따라 퍼지는 신경통 비슷한 통증이 생긴다.

3. 발병 7~14일 후

수포가 고름이 차며 색깔이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한다

4. 발병 1개월 후

피부 병변이 회복된다. 하지만 통증은 몇 달 혹은 몇 년까지도 지속되기도 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이 눈을 침범할 경우 증상

을 침범한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다. 눈 주위 피부에 대상포진의 특징적 발진, 물집이 생기면서 눈 자체를 침범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눈 주위의 대상포진은 발진과 물집이 생기고, 눈의 통증, 충혈, 심할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홍채,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고 심한 통증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실명까지 이를 수 있다.

 

대상포진 통증

대상포진은 보통 피부 발진이 생기기 4~5일 전 피부절을 따라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통증, 압통 감각 이상 등이 발생한다. 감기몸살과 비슷한 정도로 열이 나거나 피로하고, 신체 일부가 아프고 쑤시기도 한다.

 

통증은 대개 콕콕 찌르듯이 아프고 쑤시며, 칼에 베이는 느낌이거나 옷에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 화끈거림이나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대상포진도 유전성이다?

뉴스정보에 따르면 대상포진은 유전 질환은 아니지만 가족력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촌수에 상관없이 대상포진을 겪는 가족이 있을 경우 발병 위험이 최대 6.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족 중에서 대상포진에 걸린 구성원이 있다면 예방을 위해 각별히 유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상포진 전염성은?

이미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한 최초 감염 이후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는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는 것으로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에게는 대상포진 전염이 가능하다.

 

감염 경로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진 후 진물에 의한 접촉이 대부분이며 드물게는 공기 감염으로도 전염될 수 있다.

 

대상포진 발진 범위

대상포진의 발진 및 수포는 몸의 한 부위에만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면역 능력이 떨어져 있는 환자, 60대 이상에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혈행을 타고 이동해서 피부 분절을 벗어나 전신에도 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대상포진 합병증

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는 수 주, 수개월이 지나도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이며 이를 대상포진 후 동통이라고 한다. 이외에는 침범한 피부 분절에 따라 눈, 귀, 안면, 배뇨 중추 등에 합병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얼굴이나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은 시력, 청력 등에 위험할 수 있다. 눈의 홍채가 손상될경우 영구적으로 실명될 수 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과 스트레스, 면역력 연관성

스트레스를 받는 것 자체로는 대상포진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많은 대상포진 환자들이 최근 심각한 정신적 혹은 육체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과한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의 약화를 촉진하여 대상포진에 조금 더 잘 걸릴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게는 드물게 나타나며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한다.

 

대상포진 예방법

보통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예방접종의 효과는 100%는 아니지만 대상포진의 발생은 50% 대상포진 후의 신경통 발생은 약 60% 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예방접종을 한 사람은 대상포진을 앓더라도 훨씬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고 한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과로는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 운동 등의 전반적인 체력 관리도 중요하다.

 

대상포진은 몸의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므로 일차적인 치료 후에도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에 과식, 과로를 피하고 정기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신체 저항력을 키우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체온을 높여주고 " 면역력 " 에 좋은 " 슈퍼푸드 " 음식 10가지

목차 -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버섯 단호박 사과 감 고등어 당근 무 호두 생강 부추  2. 올바른 생활수칙으로 면역력 지키는 방법 하루 7시간

blog-zlwhsor.com

 

뇌졸중 " 전조증상 "과 원인, 기억하고 미리 예방하세요

목차 - 뇌졸중 전조증상과 원인들  1. 뇌졸중 전조증상, 종류, 원인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종류 뇌졸중 원인 뇌졸중의 위험 신호 가을, 겨울에 조심해야 하는 이유 뇌졸중 조심해야하는 사람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