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 임테기 사용시기

얼리 임테기 사용시기는 생리 예정일 4~5일전에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신여부를 궁금해하는 여성들이 얼리 임테기를 사용한다. 개인마다 호르몬 분비량이 다름으로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임테기 사용시기를 생리 예정일 이후로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얼리 임테기 사용시기로 아침 첫 소변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hcg 호르몬 농도가 가장 풍부하므로 더 정확하다.

임테기 사용시기

일반적인 임테기를 사용한다면 부부관계 후 12~14일 후 테스트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그 전에는 호르몬의 정도가 적어 확인이 잘 안될 확률이 높다. 마찬가지로 임테기 사용시기로 아침 첫 소변에 해보는게 가장 정확하다. 주의할점은 밤새 음식을 섭취하거나 술이나 물을 많이 마시면 아침 첫 소변이라도 호르몬이 농축된 소변이 아닐 확률이 높아,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계획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산모는 아이를 임신한 지 모른 채 약물을 복용하거나 음주나 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만 35세 이상 고령 산모 비율이 29.4%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더욱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소파에 앉아 있는 임신 중인 여성

누구나 엄마 아빠가 될 수 있기에 임테기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알고 있으면 언젠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임신테스트기, 베란테스트기, 임테기 종류 등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베란테스트기

베테기 사용시기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또는 본인의 생리주기를 모를 경우 평균 기간이 28일을 기준으로 생리를 시작한 날로부터 11일째에 사용 하는 것을 권장한다. 베테기는 첫 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기상후 최소 5시간 정도 지난 후 하는 것이 좋고 시간대는 오전11시~오후3시 / 오후5시~오후10시 사이에 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베테기는 2줄이 나오는 것이 정상이기에 2줄이 나왔다고 임신했다고 착각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 배란통 증상, 생리 끝난 후 배 아프면 배란통 때문



※ 베테기 전 주의사항 - 테스트기 사용하기 2시간 전 물, 음료는 섭취 하지 않기

임신테스트기 - 스트립형, 스틱형, 디지털형 등

임테기 종류 3가지

스트립형

약국과 인터넷 등에서 살 수 있는 스트립 타입 임테기는 소변이 들어있는 용기에 담갔다가 스트립이 이를 흡수하면 결과를 알 수 있는 형태로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유형은 종이로 되어 있어 보관이 쉽지 않고 모양이 쉽게 망가진다는 단점이 있다.

스틱형

스틱 형태의 임테기는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보관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뚜껑을 제거한 뒤 흡수부를 소변 줄기로 적신 후 뚜껑을 닫는다. 이후 편평한 곳에 두고 약5분간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스틱형 역시 편의점, 약국, 인터넷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과 비임신을 구별하는 ' 줄 '의 선명도가 불분명해 사용자 입장에서 봤을 때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디지털형

디지털형은 타 형태의 임테기의 단점을 보완해 등장했다. 비교적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결과 판독의 어려움과 오류를 감소해 임신 여부 확인이 훨씬 쉽다. 국내에 론칭된 ' 클리어블루 디지털 임신테스트기 '는 스틱에 달린 디지털 화면에 임신 여부를 +/-로 표시하여 아날로그식 제품과 비교해 결과를 분명하게 알려주며, 특히 임신일 경우 1~2주, 2~3주, 3주 이상 총 3가지 기간으로 나누어 임신 주차(수정일) 정보를 제공해준다. 아울러 고유 호르몬 측정 기술력으로 최대 예상 생리일 포함 5일 전부터 조기 테스트가 가능하다.

 

임신테스트기 2줄 확인하는 사진

임테기 두줄 비임신

임신여부가 궁금해서 빨리 확인하고 싶어도 임테기 사용시기는 생리예정일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착상이 되어서 임테기 2줄이 확인 되더라도 임신초기에는 유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모르는 것이 나을 수 있다. 또한, 임테기 두줄 비임신 사례도 있는데 임테기가 불량이라면 임테기 두줄 비임신이 나올 수 있다.

혹시 아기를 원치 않는 사람은 사용시기를 너무 일찍 한다면 임테기 정확도가 떨어져서 임테기 두줄 비임신 사례가 나올 수도 있고 임테기가 한줄 임신 사례가 나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임테기는 여러번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임테기 희미하게 두줄로 표시되는 경우

  • 임신테스트기의 사용시기가 이른 경우
  • 임테기의 보관을 잘못했거나 오염된 경우
  • 임테기에 소변을 충분히 적시지 않은 경우
  • 자궁외 임신인 경우
  • 융모성 질환 및 비임신성 종양인 경우
  • 자연 유산인 경우

 

배 나온 임신한 여자가 배에다 손을 올리고 하트 그림을 하고 있는 사진

임신은 시기에 따른 준비가 필수적이다. 지금 임신을 해도 되는 몸 상태인지를 확인하고, 미리 점검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 이후 태아에게 유해 물질이 노출되지 않도록 술과 흡연은 자제하고, 잠을 늦게 자거나 불규칙한 식습관도 고쳐야 한다. 배란 테스트기 등을 통해 정확한 배란일을 파악 해놓는 것이 좋다.

생명을 잉태하고 낳는다는 것은 수많은 고비를 넘기고, 무수한 희생을 이뤄내야 하는 뜻이기도 하다. 충분히 시간을 갖고 임신을 계획하는 것이 산모와 아이 모두를 위하는 길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