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양성 나오면 어떻게 행동 해야 하는지 소개 하겠다.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가고 있지만, 증상은 경증인 사례가 많아지면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결과 ' 양성 '이 나왔을 때 PCR 검사를 하지 않고 그대로 생활하는 이들도 생겨나고 있어 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 양성 결과가 나오면 검사키트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와 방역 차원에서도 어떻게 행동 해야 하는지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양성 시 이렇게 행동 하세요 - 썸네일
코로나19 검사 결과 양성 확인 방법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우선, 자택 등에서 자가진단 키트 결과 ' 양성 '이 나오면, 두 줄로 확인된 키트를 투명한 봉투에 넣고 밀봉해 지참하고, 신속하게 보건소 선별진료소 또는 임시선별검사소에 방문해야 한다. 양성으로 표시된 자가진단 키트는 반드시 비닐 봉투에 밀봉하고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명허증)도 준비해야 한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 따라하기

 

이동할 때 방역지침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이동할 때 반드시 방역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이동할 때는 반드시 KF94마스크 또는 동급 이상을 착용하고 가능한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해야 하므로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고, 자차, 방역택시 등을 활용하여 이동한다.

 

보건소 신속항원검사

보건소 도착시

보건소에 도착하면 보건소 직원에게 신속항원검사 양성자임을 알리고 PCR 검사(비인두도말 검체 채취)를 받아야 한다. 직원의 안내에 따라 검체 채취 장소로 이동하고 줄을 설 때는 적정 간격을 유지하여 대기한다. 

 

약국용_자가검사키트_양성시_행동요령_3.hwp
0.13MB

PCR 검사 후

유전자검사(PCR)를 받은 후에는 다른 장소를 들리지 말고 자택으로 바로 가야 하며, 귀가 시에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차, 방역택시를 이용하고 대중교통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검사 결과 확인 전까지 외출도 하지 말아야 하며,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자택 내에서도 가족 간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및 격리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보건소에서 검사 대기를 하고 있는 확진자들

코로나19 검사 결과

코로나19 검사 결과(문자 발송 등)를 안내 받는데, PCR 검사 결과가 양성일 경우, 즉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이 되면 관할 보건소에서 절차에 따라 정확한 격리기간과 재택치료 방법, 생활치료센터 입소 등 격리 및 치료방식에 대해 안내한다.

 

재택치료 대상자는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뉘어 건강관리를 받게 되며, 보건소에서 재택치료시 자세한 행동 요령을 빠른 시일 내에 문자로 안내 받을 수 있다.

 

▶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생활지원비 받기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양성

코로나19 재감염

확진 후 언제부터 뜬 자가진단 키트 양성을 재감염 결과로 의심해야 하는 걸까? 방역 당국에서는 90일 후로 지정했다. 90일 이후 자가진단 키트 양성은 재감염 추정으로 보고, 양성과 동일하게 조치하고 45일 전 증상이 없을 때는 단순재검출로 분류해 음성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PCR 검사는 원칙적으로 불필요하다.

 

45~89일 사이 양성이 떳다면, 보건소를 방문해 진룔르 받아야 한다. 현재 코로나19 재감염 추정 사례는 0.005%도 안되는걸로 밝혀졌다.

 

▶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확인하기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2줄 양성

3줄 요약

1. 양성시 검사한 키트는 비닐 봉투에 밀봉해서 선별진료소에 가서 폐기

2. 이동시 KF94마스크 필수 착용, 자차, 방역택시 활용. PCR 검사 후 외출 금지 타인 접촉 금지

3. PCR검사 양성일 경우 보건소 안내에 따라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 행동요령 숙지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