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10가지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마늘은 다양한 음식과 재료에 사용되고 있고 한국인들은 마늘을 매일 먹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늘이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이유는 주요성분인 알리신(allicin) 때문이다.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피로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마늘은 알수록 고마운 식재료이지만 마늘 효능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은편은 아니다. 자주 먹는 음식인 만큼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고 먹는다면 더 좋으니 마늘 효능 10가지와 마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목차

마늘 효능 10가지

 1. 항암효과

 2. 우울증 개선

 3. 면역력 증진

 4. 혈관 질환 예방

 5. 피로회복

 6. 향균 작용

 7. 위장기능 강화

 8. 노화방지

 9. 다이어트

10. 자양강장

※ 마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

  • 마늘 권장 섭취량
  • 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 마늘 냄새를 약화할 방법
  • 좋은 마늘 고르는 방법
  • 마늘 부작용

 

 


↓아래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세요

그릇에 담겨진 마늘과 바닥이 놓여져 있는 마늘

마늘 효능 10가지

 

1. 항암효과

대표적인 항암식품인 마늘은 암 예방에 특히 효과적인 유황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하루 반쪽만 섭취해도 위암 발생률은 절반 이상, 대장암 발생률은 30% 이상 줄일 수 있다. 또한, 동물실험 결과 마늘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에도 억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우울증 개선

최근 극성이었던 미세먼지가 우울증을 일으켜 자살율을 높인다는 소식에 또 한번 각광받은 마늘의 효능이 바로 우울감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켜주어 정신을 편안하게 해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울증 및 두통 예방에 좋다.

바이러스로 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알리신-항바이러스,항생물질

3. 면역력 증진

마늘에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형성을 막아주는 알리신은 항바이러스와 항생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체내에서 강력한 살균, 향균작용을 하는 한편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어 면역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흑마늘이나 마늘식초 등의 형태로 만들어 섭취하면 그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4. 혈관 질환 예방

마늘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이로써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농도를 낮춰주는 한편, 혈관 내 혈액이 응고되는 것 또한 방지해주어 혈관 질환 예방에 큰 효과를 보이는 식품으로 손꼽힌다.

5. 피로회복

마늘에는 에너지대사를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회복을 돕는 생리활성물질인 스코르디닌 성분과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알리티아민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마늘에는 ' 항피로비타민 '으로도 알려진 비타민 B1이 100g당 0.20mg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비타민B1의 체내 흡수율도 20배 이상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마늘은 피로 회복에 매우 좋은 음식이다.

 

6. 향균 작용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1mg에는 페니실린 15단위 상당의 강력한 살균효과가 있다. 따라서 마늘을 먹으면 음식에서 번식하는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위장질환 및 식중독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생선회처럼 날것으로 섭취하는 음식을 먹을 때에는 항균작용을 위해 마늘늘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7. 위장기능 강화

마늘을 자르거나 빻는 등 힘을 가하면 만들어지는 자기방어 물질인 알리신은 매운 맛과 향의 원인이 되지만, 동시에 강력한 살균, 향균 작용을 한다. 따라서 위장에 염증과 궤양을 만드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고 위장을 자극하여 위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위가 약해 위염 및위궤양에 잘 걸리거나 현재 위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자극이 지나치게 강하지 않도록 마늘을 익혀 먹는 것이 좋다.

항산화 효과 노화 방지를 표현하는 금발 여성

8. 노화방지

마늘에 열을 가하면 알리신과 비타민 B, 비타민C의 양이나 효과는 감소하지만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의 활성도가 높아진다. 특히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오히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늘 속 성분이 활성 산소 및 체내 과산화 지방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주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9. 다이어트

마늘은 6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비만 등의 대사질환에 효과적인 아조엔이라는 물질이 생성된다. 아조엔은 혈전을 방지해주는 알리신 성분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불포화 이화황 화합물로,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마늘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10. 자양강장

마늘 속 크레아틴 성분은 근육 생성을 촉진하고 근기능을 향상시키며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 남녀의 생식기능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수분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알리신 성분이 혈액 순환을 통해 세포에 활력을 주고 생식샘을 자극해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성욕을 강화시키는 효능을 갖는다.

마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

 

마늘 권장 섭취량

마늘을 어느 정도 먹을 것이냐는 사람에 따라 마늘의 섭취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생마늘로는 1일 한쪽 정도를 권장량으로 정하고 있다. 다만, 한국인들은 김치나 요리에 마늘을 많이 쓰므로 그것에 맞춰 섭취하면 된다.

마늘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생마늘과 익힌 마늘 중 어느 쪽이 더 좋은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핵심적인 성분인 알리신을 온전히 섭취하려면 생마늘을 짓이겨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마늘 껍질 밑에 있는 알리나제효소는 알리신과 결합해 몸에 좋은 알리신을 만드는데 마늘을 가열하면 알리나제 효소가 열에 의해 파괴가 되어 알리신으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생마늘이 건강에는 더 유익하다.

마늘 냄새를 약화할 방법

요리할 때 마늘을 미리 넣어 익히면 마늘 냄새를 약화할 수 있으며 마늘을 먹고 난 후의 입 냄새는 식후 우유, 커피, 녹차를 마시면 입안의 마늘 냄새를 다소 없앨 수 있다. 양치질할 때는 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꼼꼼히 닦아주는 것이 도움된다.

 

좋은 마늘 고르는 방법

마늘을 먹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마늘을 고르는 것이다. 마늘은 윤기가 흐르며 알이 굵고 단단한 것이 좋고, 알이 듬성듬성 붙은 것보다는 단단히 밀착된 것, 쪽수가 6~10쪽 정도가 되는 것으로 크기와 모양이 일정한 것이 좋다. 썩은 부위나 싹이 돋아나지 않으며 마늘 전체의 색깔이 찰흙에서 재배하여 표피가 담갈생인 것이 좋고, 싹이 돋거나 썩은 곳이 없는 것이 좋은 마늘이다.

마늘 부작용

마늘을 음식으로 섭취 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간혹 마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있거나 체질적으로 마늘이 맞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마늘을 과도하게 먹거나 환, 진액, 농축 분말로 섭취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바닥에 놓여져 있는 마늘 2쪽

마늘 효능 10가지와 마늘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마늘은 약이 없던 시절에는 약재로 사용되었을 만큼 강력한 효능을 지닌 식품이자 한약재로 쓰였다. 건강식품과 약이 늘어난 현대에서도 마늘 효능은 여러 가지로 알려지고 있지만 효능이 강한 만큼 부작용도 있는 식품이니 한 번쯤은 마늘 효능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섭취한다면 내 건강을 챙기는대 도움이 될 것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마늘 보관법 다양한 꿀팁! 신선하게 냉장/냉동 보관하세요
대파 보관법, 미리 손질해 놓고 보관하면 정말 편리해요
곶감 보관법, 장기간 보관시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체온을 높여주고 " 면역력 " 에 좋은 " 슈퍼푸드 " 음식 10가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