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이다.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답즙형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간염, 간경화, 간성뇌증, 지방간 등의 간 질환이 생길 수 있다. 간세포는 서서히 파괴되므로 반 이상 간 기능이 저하되어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주의해야 한다.

 

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을 올바르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모든 음식을 골고르 섭취하되 탄수화물을 최대한 절제하고 단백질과 간 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다. 밥은 현미 등의 잡곡밥으로 먹고 기름지거나 짠 음식은 줄이고 당분이 많은 과일도 너무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

 

금주 또는 절주하고 꾸준히 가볍게 운동을 해준다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간 or 간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고 식습관을 봐꿔보도록 하자.

 

 

 

 

 

 

 

 

 

 

 

 

간 or 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1. 양송이버섯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간암을 예방해주는 양송이버섯. 버섯에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손상된 간이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단백질을 풍부하게 공급해주고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 강화와 암 예방 및 암세포가 자라는것을 억제해 준다.

 

특히 양송이추출물인 AHCC 간암 예방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간이 안좋거나 간암 환자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다.

 

 

 

 

 

 

 

 

 

 

 

 

 

 

 

 

2. 부추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부추는 해독 과정을 돕는다. 부추는 간의 채소라 할 만큼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아주 뚜렷한 채소로 대소장을 보호해주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며 인체 기능을 북돋우는 역할을 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추를 장기적으로 섭취한 흰쥐는 ' 하이드로사라디칼 '이라는 활성산소가 간에서 73% 피부에서 79% 억제되었다.

 

 

 

 

 

 

 

 

 

 

 

 

3. 쑥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은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쑥은 마늘,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힌다. 특히 간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서 손상된 간 기능 회복을 돕는다.

 

이담 작용, 향균 작용, 구충 작용 기능도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4. 배추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간암을 예방해주는 배추. 무와 배추 등 채소에 들어 있는 인돌 성분과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에 의해 간암 억제 효과가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김치연구단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배추추출물 먹은 쥐는 간암발생률이 대조군에 비해 35% 수준으로 감소했고, 무추출을 먹은 쥐는 간암 발생률이 45% 감소하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5. 마늘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마늘은 간 속 효소를 활성화 시킨다. 마늘의 유황성분 간암 억제에 효과적이고 알리신과 셀레늄간 정화에 도움을 준다. 알리신은 비타민 B1와 결합하여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셀레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의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높여 준다.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간 속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6. 결명자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결명자는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간을 보호해준다. 환경호르몬은 간에 무리를 주고 손상을 시킬 수 있는 물질 중 하나인데, 이 환경호르몬들을 흰쥐에 투여해서 실험을 한 연구결과 결명자를 포함한 생약추출물에 의해 뚜렷한 독성 해독 효과를 보이는 결과가 있었다.

 

인체의 여러 장기에서 해독 효과를 보였지만 특히 간과 췌장에서 더 좋은 해독 효과가 나타났다. 

 

 

 

 

 

 

 

 

 

 

 

 

7. 칡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은 간을 튼튼하게 해준다. 칡에 들어 있는 카테칸 성분은 지방산이 활성 산소와 결합해 생긴 유해 물질인 과산화지질이 간에 생기는것을 막아주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시켜 간 기능을 높여준다.

 

카테칸 성분은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많이 나오기 때문에 칡차를 만들 때 약한 불에 오래 끓여서 마시면 더욱더 좋다.

 

 

 

 

 

 

 

 

 

 

 

 

8. 헛개나무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헛개나무는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준다. 본초강목에서는 헛개나무가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명시되어 있다.

 

음주 전/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 해소에 좋고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주기 때문에 간 기능 개선 및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 '은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쓰인다.

 

 

 

 

 

 

 

 

 

 

 

 

 

 

9. 모시조개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모시조개는 간 기능 향상과 피로해소에 좋다. 모시조개에는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해 약해진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2와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담즙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해소를 돕는다.

 

 

 

 

 

 

 

 

 

 

 

 

10. 올리브유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올리브유. 서양의 3대 장수 식품인 올리브유는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담즙소화에 도움을 주고 배설 작용을 해 담즙이 부족하면 배설이 잘 되지 않는다.

 

또한, 적정량의 올리브유는 체내 해로운 독소를 받아들이는 지질을 공급하기 때문에 간으로 가는 독소의 양을 감소시켜 간의 해독작용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준다.

 

 

 

 

 

 

 

 

 

 

 

 

 

 

간 or 간암에 안좋은 음식 6가지

 

 

 

 

1. 튀김음식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튀김음식은 간에 정말 안좋기 때문에 꼭 피해야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튀김음식은 트렌스 지방을 발생시키는데 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간에 염증을 발생시킨다. 가끔 간이 기능을 못할때가 있는데, 튀김음식 한번만 먹어도 간 수치가 확연하게 올라간다. 그러니 간이 좋지 않다면 튀김음식은 금물이다.

 

 

 

 

 

 

 

 

 

 

 

 

 

 

 

2. 식초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술이 간에 안좋다는건 누구나 다 알고있는 상식이다. 술이 간에 치명적이라면 식초도 간에 되게 좋지 않은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식초를 술처럼 마시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먹거나 간이 안좋을 때 한번만 먹어도 우리 몸에 악순환을 만들어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탄수화물을 분해하면 당분이 되는데 당을 가지고 분해를 시키거나 발효를 시키면 알코올이 된다. 근데 만약 초산균에 의해서 발효가 되면 식초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식초를 지속적으로 먹게 되면 우리 세포의 균형이 깨져버리고 간이 손상을 입기 때문에 먹는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3. 음료수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보통 당뇨 환자나 지방간이 있거나 하면 무조건적을 피해야하는게 음료수이다. 음료수에는 당분이 많고, 액상과당과 설탕보다 훨씬 안좋은 것들, 화학물질 등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음료수를 마시게 되면 간에 지방이 형성되고 굉장히 부담을 준다.

 

음료수에는 간을 망가뜨리는 물질이 너무나도 많아서 건강한사람들도 해롭다. 특히 간이 안좋은 분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먹지 않는것을 권장한다.

 

 

 

 

 

 

 

 

 

 

 

 

4. 설탕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많은 음식들에는 설탕이 대부분 들어가 있다. 도너츠 같은 빵같은 경우는 완전 설탕 덩어리이다. 왜냐면 설탕이 없으면 맛이 없기 때문이다. 설탕이 우리 체내에서 분해가될 때 과당과 포도당으로 분해가 된다. 포도당은 위에서 소화되는데 과당은 간에서 처리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설탕을 섭취하면 간에 해롭다.

 

간이 안좋은 분들이 설탕을 섭취하면 무기력해지고 피곤함을 많이 느낀다. 설탕을 먹는건 술을 먹는것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 가공육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육식도 간에 안좋은편이지만 햄, 소세지 등 가공육이 훨씬더 안좋다. 그 이유는 발색제와 방부제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음식의 색상을 바꾸는 발색제가 간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동물성 지방의 함량이 높고 담즙을 과하게 분비시켜서 간을 손상 시킨다.

 

간이 안좋거나 간암 환자라면 가공육은 단 한번도 먹지 말아야되는 것을 기억하자.

 

 

 

 

 

 

 

 

 

 

 

 

 

6. 어묵


간 간암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어묵은 밀가루와 생선 살과 기름으로 만들어진다. 만들어지는 재료만 봐도 간을 안좋은 영향을 주는 재료들이다. 어묵, 오뎅 같은 이런 음식을 계속 먹게 된다면 간에 지방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간에 독소를 부여해 굉장히 많은 부담을 주게 된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식품들은 간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간에 안좋은 음식들은 최대한 피하고, 간에 좋은 음식들로 식단을 개선해서 내 몸과 간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자.

 

 

 

 

 

 

 

 

 

 

 

 

마트에 갔을 때 장보기 꿀팁!

 

  • 고열량 소스나 소금과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채소와 과일 고르기
  •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 선택
  • 건강한 방식으로 손질한 가금류와 생선 고르기
  • 지방이 많은 고기 대신 지방이 적은 살코기 선택
  •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식단에 생선 넣기 /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 생선 (연어, 송어, 청어 등)
  • 우유는 지방을 제거한 팻프리(스킴) 우유나, 저지방(1%) 우유 선택
  • 부분적으로 수소화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 음식을 피해 트렌스 지방 줄이기
  • 포화지방과 트렌스 지방은 더 좋은 지방(단일불포화 및 다중불포화)으로 대체하여 제한하기
  • 설탕이 든 음료와 음식은 절대 금지
  • 소금이 적게 든 음식을 선택하고 설탕을 사용하지 않거나 아주 소량만 사용해서 음식하기

 

 

 

 

간암 초기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생존율 등 총정리!

 

간암 초기증상 총정리(원인,진단,치료,예방,생존율)

목차 - 간암 초기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생존율  1. 간암 초기증상  2. 간암 원인  3. 간암 진단  4. 간암 치료  5. 간암 예방 간이 제 역할을 못하면 체내에 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