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갑상성 기능 저하증 증상과 좋은음식·나쁜음식 음식들 총정리

 ✔ 갑상성 기능 저하증 증상

 ✔ 갑상성 기능 저하증에 좋은음식 8가지

 ✔ 갑상성 기능 저하증에 나쁜음식 4가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몸의 대사와 에너지 밸런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갑상선은 기도 앞 쪽과 목 후두에 걸쳐 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거의 모든 세포에 작용한다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곳저곳에 관여을 많이 한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게 되고 갑상선 전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혹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갑상선암까지 진행 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3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변인 만큼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평소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도움이되는 좋은 음식과 도움이 되지 않는 나쁜 음식들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source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9770&cid=51004&categoryId=51004(네이버 지식백과)

 

  • 체온이 낮아져서 추위를 잘 탄다.
  • 땀이 잘 나지 않는다.
  • 피부가 쉽게 건조해진다.
  •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 식사량이 줄어들고 식욕이 없다.
  • 체중이 늘어나고 체중 감소가 어렵고 허리, 허벚기, 턱 주변에 지방이 많이 쌓인다.
  • 변비가 생긴다
  • 손발 저림 및 손발이나 얼굴의 부종이 생긴다.
  •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 여성의 경우 생리양이 늘어나기도 한다.
  • 모발이 거칠어지고 눈썹털이 빠진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 갑상선호르몬의 양이 부족해 부종, 오한, 탈모,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생기는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음식 8가지




1. 소고기



지속적으로 피곤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식욕이 없어서 많이 먹지 않는데도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이 경우 아연 결핍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아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원소로 갑상선 호르몬의 원활한 합성을 도와주는 효소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아연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아연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통해 1일 권장량 8.5mg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소고기 100g에는 아연 약 2.6mg을 함유하고 있으니 하루 300g 정도 섭취해주면 충분하다.

 

 

 

 

 

 

 

 

 

 

 

 

2. 홍삼



홍삼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진세노사이드)은 항산화 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고 염증을 완화하며 혈류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을 준다. 특히, 에이즈 감염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이 입증되었다.

홍삼은 갑상선암 초기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갑상선암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다만 그런 작용을 하는 사포닌 성분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수 있으니 사포닌 분해 과정이 필요 없는 발효된 홍삼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굴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으로 셀레늄이 있다. 체내에서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작용될 수 있도록 하면서 셀레늄의 항산화 기능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비롯해 갑상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면서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굴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갑상선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도 좋은 음식이다.












4. 검은콩



검은콩은 블랙푸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식재료이다. 검은콩은 땅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정도로 필수 아미노산, 철분, 미네랄 등 각종 영야소가 아주 풍부하다. 특히 일반 콩에 비해서 4배이상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을 해준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땀 조절이 어려운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다.











5. 브로콜리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이자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대표적인 항암 식재료 1위로 꼽히는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칼륨, 철분 등이 아주 풍부하다. 특히 꾸준히 섭취할 경우 셀레늄 성분이 면역력을 더 강화해줘서 갑상선과 관련한 이상 증상이나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발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갑상선을 비롯해 건강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주 좋은 식재료이다. 다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일평균 섭취량 160g 이하로 먹어주는것이 좋다.

 

 

 

 

 

 

 

 

 

 

 

 

 

 

 

6. 양배추



보통 양배추 하면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소화 기능 장애를 겪고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 효과 좋은 음식인건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양배추에는 갑상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갑상선 결절과 암의 유발을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셀레늄을 비롯해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영양소가 갑상선 점막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다만 갑상선 기능을 악화시키는 고이트로겐 화합물이 소량포함되어 있으니 생으로는 먹지말고 익혀서 먹는것이 좋다.











7. 토마토



세계 10대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토마토에는 우리 몸에서 유익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 정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정말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암 유발 원인 중 하나인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해줘서 암 발생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C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갑상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토마토에는 감자 싹에 있는 솔라닌이라고 하는 독성 물질도 소량 포함되어 있고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1일 섭취량인 2개보다 적게 1일 1개정도 섭취하는게 아주 좋은 방법이다.












8. 복숭아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인 복숭아에는 수분 함유량이 가득해서 체내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고, 동시에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갑상선의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특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겪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수분이 부족해서 자주 갈증이 나고 목도 마르는 편인데 이때 수분을 가득 채우고 있는 복숭아를 섭취하면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갑상선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음식 4가지




 

1. 글루텐 성분이 있는 식품



밀, 보리, 귀리, 호밀기반으로 만드는 글루텐 성분이 있는 식품.

글루텐은 소장에 영향을 주면서 갑상선 호르몬 약물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2. 기름진 음식



튀김, 치킨, 버터 등 기름진 음식들.

기름진 음식은 필연적으로 지방을 만들어 내며 이것은 갑상선 약물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며 호르몬의 생성도 방해한다.











3. 가공 식품



햄버거, 핫도그, 도너츠, 쿠키, 라면, 패스트 푸드, 통조림류 등 가공된 식품.

잘 아시다시피 이런 식품들은 영양학적인 장점도 없으면서 칼로리가 높아 살이 아주 쉽게 찐다. 그리고 나트륨 함량도 높아서 갑상선 뿐 아니라 고혈압 위험성도 높여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들에게 아주 안좋은 음식이다.

 

 

 

 

 

 

 

 

 

 

 

 

 

 

4. 카페인, 알코올,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



커피, 녹차 같은 카페인 성분이 함유된 식품들과 알코올이 들어 있는 술, 그리고 케이크와 초콜릿 같은 당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도 갑상선 기능을 저하 시키는 나쁜 음식들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갑상선 기능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음식을 피하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대사능력이 저하되어 체중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기 때문에 이를 미리 예방하려면 고칼로리와 고지방 식품을 피하는것이 상책이다.

흰 쌀밥 보다는 현미밥으로 대체해서 섭취하는것이 좋고, 지방이 포함된 육류 보다는 붉은 살코기나 콩 등으로 대체하는것이 좋다. 또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음식보다는 삶거나 구운 음식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건강을 돕는 " 갑상선에 좋은 음식 5가지 " 추천

목차 - 갑상선에 좋은 음식 5가지  1. 해조류  2. 새우·랍스타  3. 블랙베리  4. 브라질너트  5. 시금치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고 체온을 유지해준다. 그러나

blog-zlwhsor.com


갑상선암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등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총정리(원인,진단,치료,예방)

목차 - 갑상선암 증상 총정리  ✔ 갑상선암 원인  ✔ 갑상선암 증상  ✔ 갑상선암 진단  ✔ 갑상선암 치료  ✔ 갑상선암 예방 및 수술 후 추적 검사 요즘에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는 암중 하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