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복용법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식전이나 식후에 영양제를 복용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챙겨야 하는 영양제가 많아질수록 복용법이 헷갈릴 수 있다.

 

약사가 말하는 바로는 일반적으로 많이 복용하는 오메가3 지방산, 유산균, 비타민 B, 칼슘, 마그네슘올바른 영양제 복용법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공복에 먹는 것보다는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복용하거나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의 성분도 결국 붏포화지방이기 때문에 지방의 흡수를 돕는 쓸개즙이 잘 분비될 때 복용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아침에는 기름진 음식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점심 또는 저녁에 식사와 함께 복용하거나 식사직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산균

유산균은 일종의 살아있는 균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서 사멸될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복용하는 유산균은 여러 균주가 혼합되어 있는데 균주마다 사전후 생존율이 다르고, 개인마다 편차도 크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도 다양하다.

 

전문 약사는 ' 대부분의 유산균 제품에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균주가 들어있고, 두균주는 식사 전 복용할 때 생존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 말했다.

 

비타민 B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는 기본적으로 다른 음식물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빈속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비타민 B의 경우, 성분 자체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 영양제의 비타민 B함량이 적지 않다.

전문 약사는 ' 우선 비타민 B 영양제를 식전에 복용하고 위장장애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은 식사 직후에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고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식후에 복용할 것을 추천한다 '고 말했다. 또한, 비타민 B는 피로회복과 에너지 충전에 좋기 때문에 저녁보다는 낮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칼슘과 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은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속쓰림이나 울렁거림 등 위장장애가 유발할 수 있고 식후에 복용할 경우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라고도 불린다. 전문 약사는 ' 마그네슘은 온종일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된 몸의 이완을 돕기 때문에 저녁에 복용하면 하루를 편안하게 마무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영양제 복용 15분? 30분? 식사 전/후 언제 먹어야 할까?

약은 식후 30분에 먹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영양제의 경우엔 식후 15분 이내에 먹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영양제에 많이 들어있는 칼슘과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은 위산이 분비돼야 흡수가 쉽고 비타민A와 D, E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음식에 들어있는 지방이 있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이다.

 

가정의학과 교수는 ' 영양제의 효과를 높이려면 식사 중이나 식후 15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며 ' 계란과 시금치처럼 비타민 B 함유량이 높은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고 조언했다.

대부분의 영양제는 식후 15분 안에 먹는 것이 좋지만 예외도 있다. 잡곡 채소 위주의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한뒤에는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 흡수를 저해할 수 있어서 식후 바로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며 식사 후 2시간 정도뒤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비타민 C는 음식이 많이 들어 있으면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 만약 과식을 했다면 1~2시간 정도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양제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영양제 복용법에 대해서 헷갈렸거나, 잘 몰랐던 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겠다.

 

 

◈ 함게 보면 좋은 글!

 

입술옆 찢어짐, 비타민 B2 부족일 수도 있어요

입술옆 찢어짐 입꼬리 부분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입술 양 옆이 찢어지는 증상을 구각염이라고 한다. 보통 입술 양 옆 부위에 나타나고 입술이 건조해진 상태일수록 발병하기 쉽다. 입술 양 옆

blog-zlwhsor.com

 

체온을 높여주고 " 면역력 " 에 좋은 " 슈퍼푸드 " 음식 10가지

목차 -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1.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버섯 단호박 사과 감 고등어 당근 무 호두 생강 부추  2. 올바른 생활수칙으로 면역력 지키는 방법 하루 7시간

blog-zlwhsor.com

 

" 뼈골절 "에 좋은 음식 BEST 9가지! 지금부터 식습관 개선 하세요

목차 - 뼈골절에 좋은 음식 BEST 9가지  1. 뼈골절에 좋은 음식 9가지 콩 자두 두유 멸치 치즈 견과류 홍화씨 시금치 미역,다시마  2. 뼈골절에 나쁜 음식 5가지 술 커피 설탕 소금 탄산음료 지식블

blog-zlwhsor.com

 

잠 잘자는 방법, " 수면장애 "에 도움되는 습관 9가지!

목차 - 잠 잘자는 방법, 수면장애 도움되는 습관 9가지!  1. 잠들기 어렵거나 수면 중 자주 깨는 수면장애  2. 부부가 각방을 써야 하는 이유  3.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  4.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

blog-zlwhsor.com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