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

▶ 검사 전 준비 ▶ 검체 채취 ▶ 검사 ▶ 결과 확인

PCR 검사 보조적 수단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검사용 장비들 - 용액통, 노즐캡, 멸균 면봉, 사용 설면서, 폐기용 비닐 등

 

1. 검사용 디바이스 봉투 뒷면의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밀봉한 채로 실온에 보관할 경우 유효기간이 2년이다. 파우치를 뜯어 방습제의 색상을 통해 노랑이면 유효하고 초록이면 무효하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구성품 - 봉투에 적힌 유효기간과 방습제가 노랑색임을 확인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필요 시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한다. 자가진단 키트를 사용할 때는 다른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 하도록하자.

 

2.용액통과 노즐캡 봉투를 뜯고, 용액통의 뚜껑을 벗겨 박스의 용액통 꽃는 곳에 용액통을 꽃아 둔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용액통의 뚜껑을 벗겨 박스의 용액통 꽃는 곳에 꽃는다

 

3. 멸균 면봉을 꺼내 멸균 면봉을 양쪽 콧구멍의 약 1.5cm까지 넣고 10회 이상 문질러 검체를 체취한다. 선별진료소에서 검사할 때 면봉을 콧속 깊숙이 넣는 것처럼 하지 않으니 아프지 않다. 이때 면봉 머리 부분을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용액통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주고 난 후 면봉을 쥐어 짜내며 용액토에서 꺼낸다. 용액통의 노즐캡을 눌러 닫는다.

용액통의 노즐캡을 눌러 닫는다

 

5. 용액통을 거꾸로 들어 용액통의 용액을 모두 짜지 말고 검사용 디바이스의 검체점적 부위에 4방울만 떨어뜨린다.

검사용 디바이스의 검체점적 부위에 4방울 떨어트린다

 

6. 검사 결과는 약 15분이 지난 후 정확히 알 수 있지만 3분 정도 지나면 서서히 분홍색 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5분 후가 되니 선홍색 선으로 진하게 변한다.

3분 정도 지나면 서서히 분혹색 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7. 15분 후 검사용 디바이스에 나타난 선을 통해 감염여부를 판별한다. 대조선(C라인)만 선이 나타나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미검출 된 걸 의미한다. 대조선(C라인)과 시험선(T라인)이 모두 나타나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된 걸 의미하니 선별진료소를 찾아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양성 시 행동요령

 

대조선(C라인)이 나타나지 않거나 시험선(T라인)만 나타난 경우는 유효하지 않은 결과다. 테스트 과정이 잘못 되었거나 중간에 오염물질이 들어간 경우니 새로운 검체와 디바이스로 다시 검사해야 한다.

대조선(C라인)과 시험선(T라인)이 모두 나타나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도니 걸 의미

 

8. 검사가 끝나 음성이 나왔다면 디바이스, 용액통, 노즐캡, 멸균 면봉을 폐기용 비닐 봉투에 넣어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 만약 양성이 나왔다면 그냥 버리면 안 된다. PCR 검사를 받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방문할 때 갖고 가 선별진료소 폐기물에 같이 버려야 한다.

음성일 경우 디바이스, 용액통, 멸균 면봉, 노즐캡을 폐기용 비닐 봉투에 넣어 쓰레기로 버린다.

 

자가진단 키트, 목 검사가 더 정확할까?

우선 코로나 바이러스의 검체가 목에서 체취될 수 있는 건 사실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목젖이 위치한 이곳 구인두에서 증식을 시작해 비인두로 넘어가고, 이것이 또다시 콧속까지 넘어가는 과정을 거친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검사했는지에 따라, 코에서는 음석, 목에서는 양성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코에서 나오는 검체의 정확도가 목에서 나온느 검체의 정확도보다 높다고 한다.

 

▶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확인하기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 따라하기 - 썸네일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만약 검사 후 양성이 나왔다면 일단 감염확률이 높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게 가족을 포함해 타인과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야 한다.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하고 손에도 비닐 장갑을 낀 후 모자와 안경까지 착용하는 게 좋다. 선별진료소를 갈 때는 승강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고, 자차가 있다면 직접 운전해서 가는 것을 권장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