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침수 대처법 5가지에 대해서 소개 하겠다. ' 나는 괜찮겠지 ' 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위험한 생각이다. 이런 상황은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차알못이든 차잘알이든  미리 대처하는 방법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다. 갑작스런 차량 침수 상황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차량 침수 대처법 5가지를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홍수로 인해 차량이 침수되서 밖에 나와서 전화로 구조 요청을 하고 있는 남성

 

차량 침수 대처법 5가지

 

1.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급류 하천

지하차도, 침수된 도로, 급류 하천에는 절대 진입하지 말고 우회해야 한다. 또한, 집중호우 시 도로 내 멘홀이 이탈하거나 솟아오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맨홀은 피해야 한다. 특히 침수 정도를 확인하기 힘든 밤이나, 도로 경사에 의해서 유속이 빠른 곳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침수되고 있는 지하주차장의 경우 급격히 물이 불어날 수 있으므로 절대 접근하면 안된다.

 

2. 차량이 침수되고 있을때

승용차 기준으로 타이어 높이의 2/3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킨다. 승용차 기준 타이어 높이의 2/3이상 또는 운전석 발등까지의 침수구간을 건널때는 차량 전자장치가 멈추는 것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 놓고 안전한 곳으로 운행해야 한다.

 


침수되어있는 소형 차량과 다른 차량들

3. 침수되서 차량문이 열리지 않을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자동차가 물에 빠졌을 때 차량 문을 열거나 창문을 깨고 탈출하는 장면을 봤다면 쉽게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량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사고를 당한다. 실제로 차량이 물에 잠겼을 때 문을 열거나 창문을 깨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물의 수압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탈출을 해야 할까?

 

우선 안전벨트를 풀어 차량에서 빠져 나갈 수 있게 신체에 제약을 주는 장신구나 위험요소들을 제거한다. 그리고 차량 유리를 내려서 탈출을 시도한다. 차 유리는 가급적 엔진룸이 물에 잠기기 전에 열어 놔야하는게 포인트다. 시동이 꺼지면 창문도 열기 어렵기 때문이다.

 

창문도 열리지 않는 상태가 된다면 차량 유리를 깨서 탈출해야 한다. 차량 유리를 깰 때는 수압차로 인해 유리 파편이 운전자에게 튀기 때문에 안면부위를 손등이나 팔등으로 보호하면서 실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차량 안에 단단한 도구가 있다면 측면창문 모서리쪽을 깨도록 시도하고, 도구가 없다면 발을 이용해서 측면 창문의 모서리쪽을 깨도록 시도해서 탈출해야 한다.

 

창문을 조금 내려 놓는다면, 창문 깨뜨리기가 훨씬 쉬워진다. 탈출 후 수영이 가능하다면 물보다 높은 곳으로 대피하고, 수영을 못할 경우 가까이 지지할 만한 곳이나 차량 지붕 위로 올라가 119에 연락 후 구조를 기다리는게 최선이다.

 

 

창문과 트렁크 문이 개방되어있는 침수 차량

4. 창문을 깰 수 없을때

차량 창문을 깨뜨릴 수 없다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차량 문 개방 탈출을 준비해야 한다. 차량 내·외부의 수압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머리 부분까지 물이 차오를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려야 한다. 내·외부 수위차이가 30cm이하가 되면 문이 쉽게 열리기 때문이다.

 

차량 문을 개방해 탈출할 때는 가급적으로 뒷좌석을 통해 탈출하는게 좋다. 차량이 수중으로 잠기면 엔진 무게에 의해 앞부분부터 가라앉고, 트렁크 부분의 공기가 빠져나가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뒷자석으로 탈출해야 조금이나마 호흡할 시간을 더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이 완전히 침수가 되기 전 심호흡을 크게 한 후 차량 문을 열어 탈출한다. 수압차 때문에 차량 문을 열 때에는 발로 힘을 가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한번에 열기보다는 조금씩 서서히 열면서 탈출하는 것이 좋다. 차량이 물에 완전히 잠기는 순간 수압의 영향이 가장 낮으므로 그 때 문을 여는 것이 좋다 물속으로 잠길수록 문을 열기 더 어려워지니 차량이 물에 잠기는 순간을 꼭 기억하자.

 

탈출 후 수영이 가능하면 물 보다 높은 곳으로 대피하고, 수영을 못할 경우 가까이 지지할 만한 곳이나 차량 지붕 위로 올라가 119에 연락 후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5. 급류에 차량이 고립됐을때

하천에 급류가 발생하는 경우 하천을 건너가면 얕은 수심(타이어의 2/3 정도)에서도 차량이 쉽게 휩쓸린다. 급류가 발생하여 교량이 잠겨 있는 경우 하천을 건너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니 절대 진입해서는 안된다. 불가피한 상황에서 급류하천에 진입된 경우에는 급류 흐름 반대쪽의 문을 열어 급류가 더 불어나기 전에 신속히 차량에서 탈출해야 한다. 물이 흘러오는 방향은 유속으로 인한 외력으로 차량문을 열기가 어렵다.

 

만약 반대쪽의 문이 열리지 않거나 창문을 내릴 수 없는 경우에는 위에 안내한 방법으로 측면창문을 깨서 탈출 해야한다. 탈출 후에는 가장 가까운 제방 위로 올라가 대피한다. 급류는 유속이 빨라서 뛰거나 급히 걸으면 미끄러져 넘어질 위험이 클 수 있으니 안전하게 대피 하는게 좋다.

 

source : KBS 교양 https://youtu.be/RU6metd9nVY
차량 침수 대처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런 상황은 누구에게든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기에 대처방법을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장마철이나 태풍이 올 때면 날씨를 수시로 확인하고 조심스럽게 운전하면서 항상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주행해야 한다. 이 글로인해 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침수차 구별법 9가지 중고차 구매 전 꼭 확인하세요

침수차 구별법 9가지에 대해서 소개하려 한다. 물에 잠겼던 침수차량은 원칙적으로 폐차되어야 한다. 차체에 녹이 스는 것은 기본이고, 자동차의 중앙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ECU(Electronic Control Un

blog-zlwhsor.com

 

카히스토리 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 따라하기

카히스토리 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중고차를 구매할때 반드시 확인 해봐야할 정보 중 하나는 바로 사고이력이다. 보통 중고차 매매 사이트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고이력

blog-zlwhsor.com

 

날씨 적중률 완전 높은 해외 기상청 사이트 Best 5곳

목차 - 해외 기상청 사이트 Best 5곳  1. BBC Weather  2. 아큐웨더  3. 포캐스트  4. 노르웨이 기상 예보 사이트  5. 텐키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blog-zlwhsor.com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