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목차 - 기관지 확장증 증상,원인,치료,관리,예방 방법

 1. 기관지 확장증이란?

 2. 기관지 확장증 원인

 3. 기관지 확장증 증상

  • 나빠지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 폐 "

 4. 기관지 확장증 치료 방법 3가지

  1. 항생제 투여
  2. 수술적 치료
  3. 기도 분비물 제거

 5. 기관지 확장증 예방 방법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최근 미세먼지, 황사 등이 심해지면서 현대인에게 호흡기 질환은 아주 흔한 질병이 되었다. 그래서 잦은 기침, 가슴의 답답함, 만성 가래 등을 가벼운 증상으로 방심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 누런 가래가 지속적으로 배출된다면 ' 기관지 확장증 '을 의심해봐야 한다.

 

잦은 기침, 가슴의 답답함, 누런 가래가 나오는 증상들이 보인다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기관지 확장증 증상,원인,치료,관리,예방 방법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기관지 확장증이란?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관지 확장증이란 반복적인 기관지염에 의해 기관지가 늘어나면서 확장된 상태를 말한다. 정상인의 기관지에는 병균이 살지 않는 무균상태가 유지되고 있으나 기관지 확장증 환자의 기관지에는 배출되지 않은 가래에 각종 세균이 감염되어 있으므로 누런 가래를 매일 뱉는 경우가 많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세균이 계속되면 기관지 확장이 계속되어 결국 기관지 주위에 있는 폐가 파괴되어서 폐 기능이 저하된다. 또한, 기관지가 너무 확장되면 가래의 생산과 배출도 크게 증가되어 계속 뱉어내야하고 혈관까지 침범하여 각혈을 유발할 수 있다.

 

 

 

 

 

 

 

 

 

 

 

기관지 확장증 원인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본적으로 기관지 벽과 주위의 조직이 염증에 의해 파괴되면서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가장 흔한 원인은 아동기에 홍역, 백일해 등을 앓았거나 결핵을 앓은 후에 기관지 확장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요즘은 폐 질환에 대한 초기 치료가 되기 때문에 기관지 확장증 환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어릴 때의 호흡기 감염과 폐결핵의 후유증에 의한 경우가 많다.

 

또한, 대기오염이나 분진, 유독가스, 흡연으로 인해 기관지염이 만성화되면서 기관지 확장증으로 발전한다.

 

 

 

 

 

 

 

 

 

 

 

 

기관지 확장증 증상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관지 확장증 환자는 주로 기침과 누런 가래가 많이 나온다. 호흡기계 감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도 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는데, 염증이 동반된 기도 점막에서 출혈이 되어 50%~70%에서 혈담(피가 섞인 가래)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비후된 기관지 동맥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대량 객혈로 이어진다. 피로감, 체중감소와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다.

 

 

 

 

 

 

 

 

 

 

 

 

나빠지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 폐 "

기관지 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의 하나로 국내 10대 사망 원인이자 전세계적으로도 5위 안에 드는 사망률을 기록하는 위험한 질병이다.

 

삼X서울병원 호흡기내과 박X윤 교수는 "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폐가 정상적인 속도보다 빨리 늙는 병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몸이 한 번 늙으면 다시 젊어질 수 없듯이 폐 역시 기능을 잃으면 회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해서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별로 없는 데다가 환자들이 폐기능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지 않아서 진단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라며 40대 이상의 흡연자라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폐기능 검사를 받아보라고 당부했다.

 

 

 

 

 

 

 

 

 

 

 

 

기관지 확장증 치료 방법 3가지


1. 항생제 투여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감기가 악화되어 열이 나는 정도의 감염이 생기면 항생제 투여가 필요하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감염이란 배출되지 않은 가래에 세균이 증식하고 이러한 세균이 기관지벽이나 폐내로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기침, 가래가 심해지고 발열, 오한이 동반되어 악화되면 각혈이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감기약 같은 대증요법이나 객담배출만으로는 치료가 어려우므로 항생제의 투여가 필요하며 이때에는 격렬한 운동은 금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감염이 없는 경우 수영이나 조깅 같은 운동은 객담배출에 도움이 된다.

 

위벽은 헐어도 약물치료로 아물지만 기관지벽은 한번 헐면 재생 또는 원상복귀가 되지 않으므로 근본적으로 완치는 불가능하며 큰 불편 없이 증상을 가라 앉히면서 생활하는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2. 수술적 치료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어느 한 쪽 폐의 일부에만 기관지 확장증이 국한되어 있으면 이를 절제하여 객혈을 멈출 수 있으며 광범위한 병번이 있는 경우에는 ' 기관지 동맥 색전술 '을 시도해볼 수 있다.

 

기관지 동맥 색전술이란 대량의 각혈을 계속하는 환자에게 지혈을 목적으로 기관지 동맥 및 기타 출혈을 일으키는 동맥들을 찾아 혈관들을 일시적 영구적으로 폐쇄시키는 방법이다. 전신마취나 수술 없이 시술이 가능하나 약 40%는 수개월내에 각혈이 재발하는 경우도 있다.

 

 

 

 

 

 

 

 

 

 

 

 

3. 기도 분비물 제거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관지 확장증으로 진단받은 환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래를 뱉는 일이다. 가래를 뱉는다는 것은 단순히 가래가 나올 때 뱉는것이 아니라 몸을 거꾸로 기울여서 몸 속의 가래를 모두 제거하는 일이며, 이는 가래가 없을 때에도 주기적으로 매일 2~3회 1회에 10분 정도의 적극적인 객담배출 노력이 필요하며 어떤 종류의 수분이라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더보기

객담 : 기침에 의하여 뱉어 낸 기도의 분비물(가래)

 

 

 

 

 

 

 

 

 

 

 

 

기관지 확장증 예방 방법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관지염 발병이 높은 중년 이상의 남성은 가장 먼저 금연을 해야 한다. 흡연은 기도 점막의 점액을 제거하는 능력을 떨어뜨리고 폐포 내의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킨다. 그뿐만 아니라 기도 점막 증식을 초래해 가래가 많아지도록 하면서 세균 감염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일으킨다.

 

 

 

 

 

 

 

 

 

 

 

 

기관지 확장증 증상 원인 치료 관리 예방 방법

 

기관지염이 만성화되면 기관지의 탄력성과 저항력이 약해지고, 가래가 생기기 쉬운 기관지 확장증으로 발전한다. 평소 술과 자극적인 음식, 사람이 많은 곳이나 밀폐·오염된 공간을 피해야 한다. 등산, 걷기, 산책 등의 운동을 통해 폐 기능을 활성화하며 맑은 공기를 같이 들이마시는 것도 기고나지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해마다 독감 예방접종과 매 5년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역류성 인후염 원인,증상,자가진단,생활습관,처방,역류성 식도염,Q&A 총정리!
 

역류성 인후염 총정리! (원인,증상,자가진단,생활습관,처방,역류성 식도염,Q&A )

목차 - 역류성 인후염 원인,증상,자가진단,생활습관,처방,역류성 식도염, Q&A  1. 역류성 인후염(인후두염)이란?  2. 역류성 인후염 원인  3. 역류성 인후염 증상  4. 역류성 인후염 자가진단 방법

blog-zlwhsor.com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가래 색깔별 증상 총정리!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색깔별 증상 총정리

목차 -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 색깔별 증상  ✔ 가래란?  ✔ 가래 색깔별 증상 및 원인  ✔ 흰색, 흰색과 노란색 중간, 노란색 가래 급성기관지염 급성폐렴 급성인두염 미만성점세기관지염

blog-zlwhsor.com

 

만성 기침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만성 기침의 원인과 증상,치료 방법

목차 - 만성 기침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1. 기침의 원인  2. 코감기도 비염의 일종이다  3. 기침의 치료·증상  4. 기침과 관련하여 자주하는 질문 Q&A 감기 기침에는 항생제 주사(엉덩이 주사)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