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좋은 음식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관절염에 좋은 음식

노인들의 숙제로만 여겨졌던 관절염이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도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식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늘어나고 체중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가면서 ' 관절염 ' 때문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의 4명중 1명이 식단이 증상의 중증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나와있다. 관절염은 더 이상 노인층만 겪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과 관절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여 미리 관절 건강에 예방 하는 것이 좋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염증을 완화시켜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를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1. 생강


관절염에 좋은 음식

마늘과 함께 요리의 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하는 생강은 소염 진통제, 천연 함염증제라 불릴 만큼 관절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따로 진통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근육통 있을 때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며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을 비롯해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도이 된다.

 

 

 

 

 

 

 

 

 

 

 

2. 체리


관절염에 좋은 음식

새콤달콤한 맛이 좋은 체리 역시 관절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특히 통풍과 같은 관절염이나 류마티즘 염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항염증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체리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항산화 물질 안토시아닌이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이 풍부하여 항염 효과가 있다.

 

 

 

 

 

 

 

 

 

 

 

 

 

3. 마늘


관절염에 좋은 음식

고대부터 스태미너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마늘에는 알리신 이라는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갖고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알리신은 신체 방어 반응을 자극하는 사이토카인을 줄여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마늘의 함유된 항화합물 성분이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의 양을 감소시켜서 관절염을 예방한다. 관절염을 겪고 있다면 요리를 할 때 마늘을 자주 활용하면 관절염 증상을 줄일 수 있으니 자주 활용하도록 하자.

 

 

 

 

 

 

 

 

 

 

 

 

4. 지방이 풍부한 생선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연어, 고등어, 정어리, 송어 등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 17가지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영양제를 복용하면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 강도, 아침 경직, 통증이 있는 관절 수, 진통제 사용을 감소 시켰다.

 

또한, 골관절염과 관련된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콩


관절염에 좋은 음식

채소 위주의 식사는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그 중에서도 은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뼈를 구성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뼈의 농도를 높여주고 관절이 마모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콩과 단백질은 무릎 관절에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을 때 통증과 붓기를 감소시켜준다.

 

 

 

 

 

 

 

 

 

 

 

6. 브로콜리


관절염에 좋은 음식

대표적인 슈퍼푸드 브로콜리 역시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자체 면역력을 강화시켜 염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브로콜리는 비타민은 물론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항산화 성분과 칼륨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7. 블루베리


관절염에 좋은 음식

항산화 음식면역력을 향상시켜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블루베리는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 방지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

 

이외에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스트로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등 각종 다른 베리류도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특히 블랙커런트 베리통풍이나 류마티즘으로 인한 관절염, 관절 통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8. 노니


관절염에 좋은 음식

노니는 고대의 아스피린이라 불릴 만큼 천연 진통제, 소염제 역할을 한다. 노니의 피토케미컬 중 ' 스코폴레틴 '은 대표적인 항염 성분으로 혀관 속 염증을 제거하고 이로 인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노니프로제로닌 성분이 몸속에 흡수되면 제로닌이라는 성분으로 변환되어 단백질을 합성하고 재생하여 손상된 세포의 정상화를 도와준다.

 

 

 

 

 

 

 

 

 

 

 

 

9. 토마토


관절염에 좋은 음식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식단에서 토마토는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식품이다.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가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토마토는 몸속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 라이코펜 성분은 소염 효과에 탁월한데 우리 몸의 각종 염증 반응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통증도 줄여준다.

 

 

 

 

 

 

 

 

 

 

 

10. 표고버섯


관절염에 좋은 음식

육수를 내거나 전골, 반찬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표고버섯에는 몸의 면역 반응을 증가시켜주고 염증 증상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표고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칼슘 흡수를 촉진함으로써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며 각종 염증과 붓기를 가라앚히는 효과가 있다.

 

특히 마른 표고버섯에는 칼슘의 섭취를 돕는 비타민D가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 함께보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체크 해보기!

목차 - 염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자가진단 체크  ✔ 염증에 좋은 음식  ✔ 염증에 안좋은 음식  ✔ 염증에 관련된 내용들 염증에 대한 잘못된 진실 염증이란? 만성염증 생기는 이유 만

blog-zlwhsor.com

 

류마티스 관절염에 " 좋은 음식 "7가지 " 나쁜 음식" 3가지

목차 -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나쁜 음식 3가지  1.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7가지 생선 콩물 통곡물 견실류 강골차 올리브 오일 색깔 채소와 과일  2. 류마티스 관절염에 나쁜

blog-zlwhsor.com

 

관절염 초기증상 " 자가진단 " 해보자

목차 - 관절염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자  ✔ 관절염이란?  ✔ 관절염의 원인 2가지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 관절염 초기증상 - 자가진단 방법  ✔ 연골이 손상되면 관절

blog-zlwhsor.com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20~40세 필독! 특히 여성분들

목차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1. 류마티스 초기증상과 특징들 전신피로감 조조 강직 관절 통증 손 변형  2. 류마티스 관절염 완치율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3.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