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족저근막염

 

여름마다 " 족저근막염 "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한다. 아침이 되면 더 심해지기도 한다. 발바닥이 아파서 병원을 찾는 사람이 엄청 많다. 평소 밑창이 얇은 슬리퍼나 샌들을 즐겨 신는 편이라면 " 족저근막염 "을 조심해야 한다.

 

사람 발에는 발꿈치뼈에서 발가락까지 뻗어가는 넓은 형태의 두꺼운 막이 있다. 여기가 바로 발의 아치 모양을 유지하는 족저근막이다. 인간이 정말 많이하는 행동인 걷거나 뛸 때 탄력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근육에 대해 생기는 변화와 여러가지 종류에 대해서 필자와 같이 알아보자.

 

 

 

 

 

 

 

 

 

 

 

1. 원인


 

이 넓은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 뛰는 동작을 많이 하거나 높은 굽의 구두를 자주 신거나 평평한 신발로 오래 걷는 습관이 족저근막에 과도하게 자극을 준다. 특히 여름에 즐겨 신는 슬리퍼나 샌들은 밑창이 얇고 딱딱해 발바닥에 닿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발뒤꿈치를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끈이 없어 정상적인 걸음걸이를 방해한다.

 

그러니 족저근막은 물론 전신까지 쉽게 피로해질 수 있다.

 

 

 

 

 

 

 

 

 

 

 

 

2. 증상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천천히 발생한다. 대게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심한 통증히 느껴질 수 있다. 그 이유는 밤새 자는 동안에 발바닥이 굴곡되어 근막이 수축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첫걸음을 다시 떼면서, 수축된 족저근막이 갑자기 퍼지며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통증을 무시하고 가만히 방치한다면..오래 걷거나 운동한 후에도 번번하게 통증이 발생한다. 그리고 발 안쪽과 뒤꿈치에 통증이 느껴지며 추후에는 아킬레스건의 길이가 단축될 수도 있다.

 

 

 

 

 

 

 

 

 

 

 

 

 

 

 

 

3. 신발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잘맞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하는 딱딱한 신발이나 밑창이 가벼운 신발을 최대한 피해주는게 좋고, 야외 활동을 할 때는 굽이 적당하고 푹신한 워킹화 같이 발을 보호할 수 있는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게 아주 좋다.

 

요즘은 워킹화가 편하게 너무 잘나오고 있고, 족저근막염 환자들을 위한 전용 신발도 잘 나오니 자신에게 잘 맞는 신발을 선택해서 관리를 잘하길 바란다.

 

 

 

 

 

 

 

 

 

 

 

 

4. 마사지


족저근막염

 

운동 전후에는 마사지로 발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미 족저근막염이 조금 진행된 상태라면 집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골프공 마사지를 추천한다. 골프공을 발바닥 밑에 높고 발가락 뒤쪽부터 뒤꿈치까지 공을 누르며 천천히 움직여주고, 발바닥 근육에 적당히 자극이 가는 정도로 한 세트에 10회씩 2~3세트를 반복해주며 마사지 해준다.

 

골프공이 없으면 얇고 딱딱한 롤러 형태의 막대기 같은것으로도 활용해도 좋다. 잘 이해가 안간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는것도 추천한다.

 

Source : https://youtu.be/viioYhoW0HQ

 

 

 

 

 

 

 

 

 

 

 

 

5. 스트레칭


 

족저근막염

 

계단이나 턱에 발을 반쯤 걸친 후 발바닥 당김이 느껴질 정도로 발꿈치를 아래로 내린 상태로 30초 정도 유지하는 스트레칭과 바닥에 앉아 수건을 발에 감은 후 수건을 이용해서 발을 몸 쪽으로 잡아당기는 스트레칭을 통해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할 수 있다.

 

 

 

 

 

 

 

 

 

 

 

 

6. 염증치료


족저근막염

 

혹시 염증이 심한경우에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하면 좋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통증 부위에 고강고 충격파를 가해서 통증을 느끼는 자율신경 세포를 자극해서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치료이다. 통증 정도에 따라 충격파의 횟수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맞춤 치료가 가능하니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치료하는것을 적극 추천한다.

 

 

족저근막염, 일상생활 중 이 " 3가지 "를 하면 안되는 이유!

 

족저근막염, 일상생활 중 이 " 3가지 "를 하면 안되는 이유 (+ 집에서 자가관리 방법)

목차  1. 일상생활 습관에서 족저근막염에 독이되는 3가지  ✔ 첫번째 원인  ✔ 두번째 원인  ✔ 세번째 원인 2. 집에서도 자가관리를 통해 완화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 밴드 스트레칭  ✔

blog-zlwhso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