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이 생기면 등이나 허리 통증이 심하다는 얘기를 듣고 자신이 췌장암에 걸린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췌장암 환자 중 허리나 등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일부이다. 필자와 췌장암, 췌장암 등통증(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관련해서 정확히 알아보자.

 

 

 

 

췌장암 등통증

췌장암 등통증

췌장암이란?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겨난 암세포 덩이를 일컫는다. 이런 덩이를 ' 종괴 '라고 한다. 퉤장암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90% 이상은 췌관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한다면 췌관 선암을 의미한다. 선암이란 선체포, 샘세포에서 생기는 암을 말한다. 췌장암은 발생 위치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다.

 

췌장암 등통증

췌장암 등통증 (증상)

췌장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 황달,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이 있지만 실제 초기는 증상이 거의 없다. 증상이 있어도 막연한 상복부 통증이나 불편감, 소화 장애 정도로 일상에서 많이 겪는 소화기 장애 증상과 비슷하다. 다만, 위·대장검사에서 특별한 소견이 없는데 지속해서 복통이 있으면 췌장암을 의심할 수는 있다.

 

물론 허리와 등통증으로 척추센터를 찾았다가 췌장암을 발견하는 환자도 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으로 진단된다. 췌장암 등통증이 주요 증상이며 대부분 식욕부진과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 등통증으로 병원에 왔다면 이미 진행이 많이 됐다는 의미이며 전신상태도 좋지 않다.

 

전문의들은 " 막연히 등이 아파서 췌장암을 검사하기보다는 췌장암과 관련된 다른 동반 증상의 유무를 파악하고, 췌장암 위험인자가 있는지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전했다.

 

췌장암 등통증

췌자암의 심각성, 재발 및 전이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운 암이면서 예후 또한 평균적으로 다른 암들에 비할 때 좋지 않은 편이다. 수술 등 치료를 마친 후에도 암이 재발되거나 전이되지 않았는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또한, 췌장을 절제할 경우 소화액, 인슐린이 부족해지므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약물을 처방 받는다.

 

췌장암 등통증

수술 후 재발은 1~2년 사이에 주로 일어난다. 재발 시에는 상태와 재발 위치, 범위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한다. 췌장암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뿐이다. 예전에는 절제술로 인한 사망률,합병증 발생률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수술 후 환자 처지 방법이 발전하여 대부분 안전하게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췌장암 환자의 5년 상대 생존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며 2018년 발표된 중앙등록본부에 의하면 2012~2016년 췌장암 5년 상대 생존율은 11.4%였다. 췌장암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적이다. 가족력이 있거나 만성 췌장염 환자 당뇨병, 흡연자 등 췌장암 위험도가 높다면 초음파 내시경 검사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췌장암 등통증

췌장암 위험 요인

췌장암의 발생과 관련이 높은 발암물질은 담배이다. 흡연을 할 경우 췌장암의 상대 위험도는 2~5배 정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담배는 현재까지 가장 잘 알려진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다른 장기에 흡연과 관련하여 악성 종양이 생겼을 경우 췌장암 발생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췌장암 3분의 1가량이 흡연에 의한 것이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췌장암 발생 위험도가 1.7배 정도라고 한다. 담배를 끊었을 경우에는 10년 이상이 지나야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만큼 낮아진다고 한다. 비만인 경우도 췌장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연구 결과들이 일치하지 않아 비만이 위험요인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있다.

 

췌장암 등통증
췌장암 등통증

췌장암 진단 방법

췌장은 우리 몸 복강 깊숙한 곳에 위치한 장기이기 때문에 증상이 비특이적이고 진단이 어려워 초기진단도 어려웠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검사방법이 발전하여 췌장암 진단에 있어 많은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현재 췌장암의 진단을 위해 사용되는 검사로는 초음파, 전산화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혈관조영술,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복강경 검사 등이 있다.

 

췌장암 치료 방법

국가암센터 암정보 자료에 의하면, 췌장암의 치료 방법으로는 암의 크기, 위치, 병기, 환자 나이나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기도 하고 여러 요법을 병합하기도 한다.

 

췌장암은 조기 진단이 어려운 암인 만큼, 진단으로 췌장암 확인이 됐을 때는 이미 주변 주요 장기로 침윤하여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해진 상태인 경우가 많다.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환자에서는 담관 폐쇄로 인한 십이지장 폐쇄를 치료하거나, 통증 조절을 위한 완화적 치료가 필요하다.

 

췌장암 등통증

만성 췌장염도 췌장암 발생 위험도를 높이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직계 가족 가운데 50세 이전에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한 명 이상 있거나, 발병 연령과 상관없이 두 명 이상의 췌장암 환자가 있다면 유전성을 의심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췌장에 좋은 음식 7가지! 잘못된 식습관 개선하자

췌장에 좋은 음식 암 중에서 비교적 눈여겨보지 않았던 췌장암은 최근 발병률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췌장은 위장 뒤에 있는 작은 기관으로 체내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blog-zlwhsor.com

 

위암 증상과 원인,진단,치료,생존율,완치율, 예방 방법 총정리!

목차  1. 위암 증상 5가지 속 쓰림 잦은 구토 이른 포만감 체중감소 연하곤란  2. 위암 원인  3. 위암 진단  4. 위암 치료  5. 위암 예방방법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

blog-zlwhsor.com

 

갑상선암 증상 총정리(원인,진단,치료,예방)

목차 - 갑상선암 증상 총정리  ✔ 갑상선암 원인  ✔ 갑상선암 증상  ✔ 갑상선암 진단  ✔ 갑상선암 치료  ✔ 갑상선암 예방 및 수술 후 추적 검사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

blog-zlwhsor.com

 

간암 초기증상 총정리(원인,진단,치료,예방,생존율)

목차 - 간암 초기증상, 원인, 진단, 치료, 예방, 생존율  1. 간암 초기증상  2. 간암 원인  3. 간암 진단  4. 간암 치료  5. 간암 예방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blog-zlwhsor.com


지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독자분에게 유익한 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을 눌러주시면 주기적으로 필요한 정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원하시는 정보 또는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